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한폐렴(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공포가 갈수록 확산추세다. 아직 울산의 경우 감염자가 없지만 지금 추세로 보면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 당국이 아무리 촘촘한 감시망을 깔아도 지역으로 들어오는 모든 사람을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고민이다. 당국은 일단 청정지역 사수에 진력을 다하되, 지역 첫 감염자 발생에도 대비해야 한다. 의료진과 격리병실의 빈틈없는 준비는 물론 격리자 관리를 위한 유관기관과 협력체제를 미리 다져놓아야 한다. 

현재 울산지역에서 우한폐렴(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와 밀접접촉하거나 우한시를 방문한 경력이 있는 자가격리자 및 능동감시대상자는 18명이다. 관리대상자가 급증한 것은 학생 1명을 포함한 12명의 전수조사대상자에 대한 관리공백 논란이 일자 울산시가 질본의 판단을 받아 이들을 능동감시대상자 명단에 포함시킨데 따른 현상이다. 국내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시민 불안감이 커지면서 울산에서도 마스크가 품귀사태가 벌어지고 있고 일선 보건소는 물량을 확보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는 등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울산시에 따르면 이날까지 우한폐렴과 관련해 발생한 자가격리자(5명) 및 능동감시자(13명)는 총 18명으로 첫 감시대상보다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지난주 중반까지만 해도 울산시 방역대책반이 관리해온 인원은 5명이었다. 이들은 55세의 국내 두 번째 확진환자와 중국의 석유화학공장에서 같이 근무한 동료(부인1명 포함)들로, 밀접접촉자로 분류돼 그동안 '자가격리' 돼왔다. 울산시는 여기에 단순 '여행력자'로 구분했던 전수조사대상자 12명을 지난주말부터 능동감시대상자로 지정해 추가관리하기로 했다. 검역당국이 감염병과 관련한 전수조사를 위해 지난달 29일 시에 명단을 통보했던 인원이다.

이들은 13일~26일 사이 중국 우한시에서 울산으로 귀국한 지역 거주자들로 정부의 전수조사대상자가 됐다. 이중 1명의 초등학생(9)을 교육청이 '자가격리' 조치했지만 시는 '자가격리' 또는 '능동감시' 대상자 명단에 포함시키지 않아 혼선이 일었다. 시교육청은 집단생활 하는 학교의 특성상 허술한 대응은 자칫 큰 불상사를 불러올 수 있다고 판단했고, 교육부를 통해 질병관리본부에 '이의'를 제기했다.

질본은 이에 이들을 울산시가 관리하는 능동감시 명단에 포함시킬 것을 지시했고, 시는 12명도 14일간 증상의 유무를 관찰하는 모니터링 관리에 들어갔다. 울산시 관계자는 "12명은 밀접접촉자나 유증상자가 아니어서 단순 여행력자로 구분하고 검역당국의 전수조사에 협조해 역학조사를 마쳤다"며 "현재까지 별다른 이상은 없지만 잠복기를 감안해 '능동감시대상자'로 관리하라는 질본의 판단에 따라 이같이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울산시는 이와함께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을 보이며 울산대병원에서 역학조사를 받은 유아(남구·6) 1명도 '능동감시대상자'에 명단에 넣었다. 이 대상자는 우한은 아니지만 중국을 방문했다가 24일 울산으로 귀국했고 29일 새벽 관련 증상을 보여, 동강병원을 거쳐 울산대병원 음압병실에 입원조치됐다. 격리 조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지만 시는 이 경우 역시 잠복기간을 감안해 귀국후 14일간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무엇보다 울산공항 검역을 위한 국립울산검역소의 검역 기능 확충과 감염병대응인력 보강을 정부에 요청하고 있다. 울산시는 "검역소의 인력, 장비를 확충해서 필요시에 울산공항에 대한 검역 기능 체계를 마련해 줄 것"과 "시가 열악한 감염병 대응조직을 보강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 특단의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구했다. 울산공항은 지난해 기준 연간 80만 명이 이용하는 국내선 공항으로, 평소에는 검역을 하지 않는다. 지난해 10월 17일부터 10월 20일까지 울산↔대만(화련) 간 부정기편이 운항된 적이 있어서 앞으로 국제선 부정기편 운항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거점 방역 대상이다. 문제는 정부가 지역의 감염병 대응 조직과 인력을 열악한 상황으로 둔채 예방을 강조하는 점이다. 이 문제를 이번 사태를 계기로 반드시 풀어가야 한다는 자적이다. 

문제는 지금 우한폐렴(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진환자가 없다는 사실이 아니다. 청정지역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감염환자 발생이라는 돌발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더 긴요하고 절실하다. 예기치 않은 사태를 직면하는 순간, 시민들은 당황하고 혼란에 휩싸이기 마련이다. 이 때 중심을 잡아줄 곳은 정부와 지자체다. 실기와 과신, 불통으로 사태를 키운 중앙정부의 나쁜 선례를 울산시가 답습하는 일은 결코 일어나선 안 된다. 이와함께 지난 주말부터 시중에는 마스크, 손소독제 등이 동이 나는 등 위생제품 품귀 현상이 거세지고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 제때 물량을 확보하지 못한 보건소들이 웃돈을 주고 마스크 구매에 나서는 등 소동이 벌어지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사재기 같은 부도덕한 일은 있어서는 안된다. 이런 시기 일수록 시민정신이 필요한 때다. 지혜를 모아 위기 상황을 극복해 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