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 교통문화지수가 전국 18개 광역시도 가운데 5위를 기록했다는 소식이다. 과거에 비해 월등히 나아진 수치다. 

국토교통부가 2019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를 발표한 결과 국내 교통문화지수는 전년 75.25점보다 2.21점 상승한 77.46점으로 국내 교통문화수준이 꾸준히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의 경우 교통문화지수는 79.29점으로 전국 5위 B등급을 기록했다. 광역시도 가운데 교통문화지수 상위에는 광주시가 84.03점으로 1위, 세종시가 82.89점으로 2위를 기록, 1등급을 차지했으며, B등급에는 울산을 포함해 제주도(82.62점), 대전시(79.88점), 전남(79.19점)이 포함됐다.

전국 80개 군단위를 대상으로 한 교통문화지수는 울주군이 78.36점으로 B등급을, 69개 구단위에서는 울산 남구가 80.08점, 동구가 79.96점으로 각각 B등급을, 중구가 78.66점, 북구 76.72점으로 각각 C등급을 차지했다. 이번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운전자의 스마트기기 사용빈도가 35,50%, 규정 속도위반 빈도 47.96%, 보행자의 무단횡단 빈도 32.20% 등 스마트기기 사용과 속도위반, 무단횡단 등의 위반빈도가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국민의 교통안전에 대한 의식개선이 절실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운전자 10명 중 4명이 운전 중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돼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우려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인명피해를 낸 음주운전자에 대한 처벌강화(일명 윤창호 법)에 따라 음주운전 빈도가 전년 대비 4.62%포인트 낮아진 4.22%를 기록해 음주운전에 대한 의식 수준이 많이 개선된 것으로 분석됐다.

문제는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교통사고 발생이나 사망자 수는 높은 편이라는 사실이다. 사고를 줄이기 위한 근본적인 문제는 운전자들의 의식과 교통인프라에 있다. 성숙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각 지자체에서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가시적인 효과가 드러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교통문화 선진화는 단기간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어서 일시적인 노력이나 단편적인 정책지원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번 기회에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의식이나 기초질서 의식도 되짚어 봐야 할 때다. 이번 조사에서 교통문화지수가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울산의 운전자들이 가진 교통문화 의식은 여전히 낙제점이다. 

교통문화 개선을 위해 울산 경찰은 정지선 위반, 끼어들기 등 교통사고 유발행위에 대해 범칙금 부과보다는 계도를 통한 기초질서 확립을 강조하고 있으나 운전자들의 위반 건수는 감소되기는 커녕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단속보다는 계도 위주로 기초질서 확립에 노력하고 있지만 개인이 지키지 않으면 모두 허사라는 이야기다. 교통법규 준수와 남에 대한 배려와 양보하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교통질서 지키기는 선진사회, 선진문화로 가는 필수요소라는 점에서 운전자들의 의식 제고가 시급한 실정이다. 비록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충분히 가능하다.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교통질서 확립운동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교통문화지수 상으로는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여전히 우리가 느끼는 교통문화지수가 낮은 것은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교통법규 준수 등 교통의식 수준이 부족하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교통문화 개선을 위해 여러 가지 캠페인과 계도활동이 계속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운전자 스스로의 기초질서 의식이다. 교통법규 준수와 남에 대한 배려와 양보하는 노력은 계도로 이뤄지기보다는 운전자 스스로의 의식 변화가 기본이다. 

여기서 하나 더 추가해야 할 부분은 바로 불법주정차 문제다. 울산의 경우 차량이 급속도로 증가한 도시의 특성으로 도심 전체가 불법주정차로 몸살을 앓고 있다. 불법주정차 문제는 울산의 외곽지역에만 해당하는 민원이 아니다. 실제로 울산의 경우 불법주정차가 도심의 이면도로를 마비상태로 만들고 있다. 

차량 대수 증가와 이에 반비례하는 주차장 확보는 불법주정차를 양산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지만 문제는 기본적인 주정차 룰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울산지역 불법주정차 문제는 불편한 대중교통, 턱없이 부족한 주차장, 불법행위를 당연시 여기는 시민의식 등 다양한 원인이 겹쳐져 있다. 근절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번번이 실패하는 사이 불법주정차 문제는 명쾌한 해법을 제시하기 어려울 정도로 고착화됐다.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사업뿐 아니라 느슨해진 단속의 끈을 강력하게 조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무엇보다 주차문제에 있어서 불법에 대한 생각이 느슨한 운전자들의 기초질서 의식을 바로잡아가야 하는 문제도 시급하다. 앞서 지적한 여러 문제들은 결국 기초질서와 관련된 문제다. 울산이 대한민국 국가정원 2호를 품은 정원도시로 거듭나려고 하는 데 있어서 기초질서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이 부분에 대한 범시민적 캠페인이 없다면 울산을 스스로 찾아오고 싶은 도시로 만드는 길은 요원하다. 가일층 노력이 필요한 대목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