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新)비나리' 무대에 오르는 무용인 김미자.
신(新)비나리' 무대에 오르는 무용인 김미자.

우리 춤과 소리를 만끽할 수 있는 전통 무대의 향연이 펼쳐진다.


 울산시립무용단은 오는 14일 오후 8시 울산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올해 첫 무대로 '신(新)비나리'를 선사한다. '비나리'는 원래 남사당패 놀이의 성주풀이 굿에서 곡식과 돈을 상 위에 받아놓고 외는 고사문이나 그것을 외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지만 이후 사람들의 행복을 비는 말로 쓰이게 됐다.


 앞날의 행복을 기원하는 것을 '비나리하다'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이번 울산시립무용단의 '신(新)비나리'는 그런 의미에서 새해 관객들의 안녕과 태평을 기원하는 무대로 마련됐다.
 공연의 진행을 맡은 국악계 디바 오정해 명창은 영화 '서편제' '태백산맥' 등에서 주연으로 출연했으며 여러 차례 울산시립무용단 공연을 통해 관객들을 만났다. 이번 공연에서도 재미있는 작품 해설과 재치 있는 입담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무대는 경기민요 '뱃노래'와 남도 육자배기토리 선율로 깊은 맛을 더한 '신뱃노래'로 막을 올린다. 이어 거문고 음율에 부채를 들고 장중하면서도 절도 있는 왕비의 정서를 담아낸 신(新)전통춤 '부채현금', 한량들의 풍치와 멋스럽게 노는 장면을 춤으로 표현한 '흥취무', 장구를 비스듬히 어깨에 둘러메고 가느다란 장구채에 춤사위를 더한 '풍류장고' 등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울산무용협회 김미자 고문과 라무용단, 엔비댄스컴퍼니(NB Dance Company)가 출연해 더욱 무대를 빛낸다.
 나쁜 기운과 악귀를 물리치고 살을 푼다는 뜻에서 무속에서 유래한 '살풀이춤', 퍼즐을 맞추듯 조각난 기억의 움직임을 춤으로 표현한 기록을 선사하는 특별한 순서도 마련한다.


 울산시립무용단 홍은주 예술감독은 "울산시립무용단이 올해 첫 무대로 선사하는 신명 넘치는 '신 비나리'공연을 통해 울산 시민들이 좋은 기운을 얻길 바란다"며 "올 한해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강현주기자 uskhj@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