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21대 울산지역 국회의원 총선 출마 신청자 18명을 대상으로 면접 심사를 진행했다. 사진은  면접장의 심규명, 송병기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21대 울산지역 국회의원 총선 출마 신청자 18명을 대상으로 면접 심사를 진행했다. 사진은 면접장의 심규명, 송병기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21대 울산지역 국회의원 총선 출마 신청자 18명을 대상으로 면접 심사를 진행했다. 특히 이날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및 하명수사 의혹 당사자인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과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관심이 쏠렸지만, 심사위원들은 별다른 질의 없이 짧게 끝난 것으로 전해졌다.

# 임동호·송병기 예비후보 신경전 눈길
임 전 최고위원은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울산시장 경선 출마 포기를 대가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한병도 전 정무수석으로부터 '자리'를 제안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 조사를 받았다.

송 전 부시장은 지난 2017년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위 첩보를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전달한 것과, 김 전 시장 공약 관련 정부측 발표 연기를 청탁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이밖에 그는 공관위 정밀심사에 넘겨진 상태다.
이들은 모두 '지난 지방선거 관련 문제는 질문이 나오지 않았냐'는 질문에 "나온 적 없다"고 답했다.

면접 후 굳은 표정으로 나온 임 전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만나 "울산 중구에서 (나는) 무엇보다도 20년 간 한 길을 걸어 왔다"며 "(이전에도) 야권 연대를 제안하면서 울산 정치에 많은 변화를 이뤘고, 무엇보다 잘할 수 있는, 당선될 수 있는 후보라고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핵심 인물이 총선에 출마하는 데 대해선 "어쨌든 검찰도 (나를) 피해자라고 보고 있었다"며 "솔직하게 제 스스로는 여러가지 일어난 부분에 대해 마음의 상처는 받았지만, 그런 건 당에서 질문하지 않더라"고 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송 전 부시장과 마주쳤냐는 질문에 대해선 "정치니까 포용해야 하지만 그냥 인사를 안 하고 싶었다"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검찰이 확보한 송 전 부시장의 업무수첩에는 송철호 시장이 당내 경선에서 임 전 최고위원과 겨룰 경우 불리하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곧이어 나온 송 전 부시장은 면접에서 검찰 수사를 우려하는 질문이 있었냐고 묻자 "전혀 그런 것은 없었다"며 "이미 출마의 변에서 밝혔다시피 소명할 부분은 많이 됐다"고 했다.

그는 임 전 최고위원과 조우한 것과 관련해선 "수첩 자체가 큰 어떤 성격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제 개인적 메모에 불과한 부분"이라며 "겉으로 드러난 것하고 속마음하고는 분명히 다르고, (임 전 최고위원도) 오늘 따뜻하게 맞이했다"고 말했다.
임 전 최고위원이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는 지적에 대해선 "그건 개인적인 감정이니까"라며 "그분의 입장이니까 크게 신경쓰지 않겠다"고 답했다.

# 각자 4분내 자기소개 등 면접 끝내
한편 이날 13시 시작된 면접은 울산 중구를 시작으로 남구갑, 남구을, 동구, 북구, 울주군 순으로 진행했다. 중구에선 김광식 전 근로복지공단 감사·박향로 전 중구지역위원장·임동호 전 최고위원 순이다. 남구갑은 송 전 부시장·심규명 변호사, 남구을은 김광수 서강대 교수·김지운 전 시당 수석대변인·박성진 전 남구의원, 동구는 김원배 전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김태선 전 청와대 행정관·황명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황보상준 시당 노동위원장, 북구는 이경훈 현대차 전 노조위원장·이상헌 국회의원, 마지막으로 울주군은 구광렬 전 울산대교수·김영문 전 관세청장·오상택 전 이인영 의원 정책보좌관·송규봉 전 청와대 행정관 등 이다.
후보자는 각 4분의 면접시간 가운데 1분 내외의 자기소개가 진행 됐지만, 실제로는 평균 3분 내로 후보자 면접이 일찍 끝났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