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서휘웅 의원(사진)이 울산시의 산업단지 차단녹지 개발 추진에 산단 인허가 전면 재조사 및 재검토를 요구했다.

서휘웅 의원은 시에 대한 서면질문을 통해 "울산의 무분별한 산단 개발로 인한 지역 주민 피해 조사와 기존 산단 인·허가 전면 재조사와 신규 심의 건 원점 재검토, 산업 육성을 위한 기준 안 제시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 의원은 "용암산단이 정말 산단 조성이 가능한 곳인지, 반드시 조성돼야 하는 곳인지" 묻고 "토지 소유주와 부지 내 업체들은 매매, 사업 확장, 신축·변경 등 2년 넘게 개인 재산권 행사를 못 해 경제적·정신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 의원은 "(용암산단이 조성되는) 울주군 청량면 용암리 일대는 온산국가산업단지 최인접 지역으로 온산국가산단의 각종 공해가 주거지역인 울산 시내로 넘는 것을 막아주는 마지막 차단 녹지지역"이라며 "이런 곳이 개발된다면 매년 공해 발생으로 주민 건강과 농가 생계를 위협하는데 대책이 있는 거냐"고 따졌다. 또 "이 지역에 산단 개발로 주민이 사는 지역에 34만5,000kW 규모의 고압 철탑이 이설될 수밖에 없는데 이로 인해 입을 수 있는 주민 건강 대책은 뭐냐"고도 했다.

이어 "사업 시행을 신청한 업체가 정상적으로 사업을 시행·착공·완공을 할 수 있는지
재정적·업무적 능력 평가가 됐는지 알고 싶다"고 덧붙였다.
서 의원은 "울산의 지속적인 경제를 위해서 개발은 이뤄져야 한다"며 "그러나 그 개발로 인한 이익이 한 곳에 귀속되거나 시민 생존권을 해친다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