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가 대한민국을 삼킬 태세다. 급기야 정부가 감염병 위기 대응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했다. 이제 지역사회 확산을 막는 것이 관건이다. 최악의 상황을 전제하고, 의료체계 정비와 자원 점검, 주민들과의 위기 소통 강화 등에 신속히 나서야 한다. 무엇보다 시민 스스로가 방역과 위생관리에 철저한 역량을 모야야 할 시점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범정부 대책회의'에서 "지금부터 며칠이 중대한 고비"라며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올린다고 밝혔다. 2009년 신종플루 사태 이후 처음이다. '범학회 코로나19 대책위원회'는 "진짜 우려되는 건 앞으로 일주일"이라며 "환자들이 지역사회에 노출된 상황이라 다음주에 진단되는 환자는 더 많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울산의 상황은 다른 곳에 비해 아직까지는 나은 편이다. 하지만 울산에서도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뒤 곧바로 두번째 확진자가 나왔다. 여기에다 경남지역 확진자가 울산 지역 곳곳을 활보하고 다닌 것으로 확인되면서 '코로나19 청정지역'이었던 울산이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울산시는 '코로나19 확진환자 발생'과 관련해 각종 대책을 쏟아내고 있다. 울산 363번 확진자는 대구에 주소와 거주지를 둔 27세 여성으로 현직 대구 남구 소재 모 초등학교 교직원이다. '슈퍼전파자'로 불리는 대구 31번 확진자와 함께 지난 9일 대구 신천지 교회에서 예배를 봤으며, 21일 울산 부모님 집에 오던 중 KTX 울산역에서 미열이 감지 돼 중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고 하루 뒤인 22일 오전 최종 확진자로 확인됐다. 울산시는 363번 확진자를 22일 울산대학교 병원의 국가지정 음압격리치료실로 이송하고 부모님과 여동생, 열화상카메라 모니터링 요원 등 4명을 자가격리 조치했으며, 현재 이들의 건강 상태는 매우 안정적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에 중앙역학조사관 파견을 긴급 요청했지만,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으로 중앙역학조사관의 울산 파견이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선조치 후보고하라는 통보를 받고 22일 오후 2시께부터 울산시 자체 역학조사관이 직접 확진자의 이동경로와 접촉자를 확인하는 등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비상대응 체제에 들어갔다. 특히 울산 확진자의 경우 지난 16일 오후 3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신천지 울산교회(남구 무거동) 집회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져 지역 확산이 우려된다. 울산시는 당초 22일 있었던 기자회견에서는 이 같은 사실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가 다음날인 23일 오전에서야 이를 공개함으로써 부실한 대응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울산시 관계자는 "확진환자로부터 그동안의 동선을 파악하는 작업을 해왔지만 기억을 더듬는 과정에서 상당 부분이 진술오류가 발생하고 있어 동선의 정확한 파악 과정에서 빚어진 일일 뿐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울산시는 23일 오후 들어 16일 363번 확진자가 참석한 신천지 울산교회 예배자가 확진자를 포함해 234명인 것으로 파악하고 문자 및 유선으로 선별진료소에서 검진을 받을 것에 대한 안내에 들어가는 한편 예배 참석자를 대상으로 유증상 여부에 대한 전수 조사에 들어갔다.

문제는 경남 거제지역 첫 코로나 확진자(경남 9번)가 지난 23일 양성 판정을 받은 가운데 양성 판정 이전인 20일 울산 동구와 남구 지역을 활보하고 다닌 것으로 확인되면서 확진자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 이 사실도 거제시가 지난 23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경남 9번 확진자가 울산 등을 경유한 행적을 공개해 알려졌다. 확진자는 확진판정 이전인 20일 오후 3시 30분 울산 소재 친구집에서 자가용을 이용해 출발해 인근 지역에서 아파트 2곳을 보고 오후 4시에는 방어진 주민센터에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았다. 이후 같은 날 오후 6시 30분부터 7시까지 남구 소재 오피스텔 홍보관을 방문했고, 이어 남구 소재 분식집에서 저녁을 먹고 다음날인 21일 울산을 출발해 거제로 이동한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는 확진자들의 이같은 다양한 이동 경로에 수많은 울산시민이 노출됐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언제 어떤 식으로 추가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는 점이 시민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여기서 시민들의 보다 현명한 대처가 필요하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울산시와 정부의 방침에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자발적인 시민의식이 절실히 요구된다. 일부 확진자나 격리자의 경우의 보건당국의 지침에도 불구하고, 이를 어기고 개별행동을 일삼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시민들이 확진자의 동선과 관련 접촉 의심이나 감염증상이 의심되는 상황이면,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질병관리본부나 관할 보건소에 신고해 선별진료소에서 확진 여부를 판정받는 것이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지름길이다. 이와 함께 개인위생관리는 시민 스스로가 철저하게 지켜 코로나 19 확산이 이뤄지지 않도록 조치해 나가야 한다. 시민 모두가 방역의 최전선에 있다는 각오로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