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코로나19 사태를 조속히 진정시키는 것이 정부가 직면하고 있는 최우선 과제이지만 민생과 경제의 고삐를 하루 한순간도 낮추지 않은 것 역시 책임 있는 정부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농부는 보릿고개에도 씨앗은 베고 잔다'는 말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의 업무보고를 갖는 것은 비상상황에도 정부가 해야 할 일을 뚜벅뚜벅 해 나가야 하기 때문"이라며 발언을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핵심은 경제 활력"이라며 "(코로나19로) 직접적인 피해를 겪고 있는 항공과 해운업 지원을 포함해 두 부처의 역할을 최대한 살려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 데 앞장서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국토부와 관련 건설부분 공공투자에서 속도를 내는 것을 중요한 과제로 꼽았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인위적 경기부양책을 쓰지 않고 국민생활 여건을 개선하는 건설 투자에 주력해 왔다"며 "광역철도망, 대도시권과 지역도로망 구축, 지역SOC 투자는 지역 주민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주거문제 해결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지난해보다 대폭 늘린 예산이 민간 투자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집행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지난해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한 24조원 규모 예타면제 산업의 행정절차 단축, 조기 집행 등을 지시했다. 3년간 30조원을 투자하는 생활 SOC사업도 속도를 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어디든 투기 조짐이 보이면 투기를 잡는 확실한 조치를 취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해운 산업의 재도약 원년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해운 산업 매출액은 37조원으로 한진해운 파산 전인 2015년 수준을 되살렸고, 2분기부터 지난해 발주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배치가 되면 반토막이 났던 컨테이너 선복량도 상당 부분 회복될 것"이라고 성과를 설명했다. 서울=조원호 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