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울산 북구의 농협 하나로마트 입구에 정부의 '마스크 긴급수급 조정조치'와 관련해 3월초부터 마스크 판매가 가능하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정부는 당초 이날부터 공적판매처로 지정한 농협과 우체국 등에서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다고 알렸지만 물량 확보 등의 문제로 판매개시 시점이 늦어지고 있다.
27일 울산 북구의 농협 하나로마트 입구에 정부의 '마스크 긴급수급 조정조치'와 관련해 3월초부터 마스크 판매가 가능하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정부는 당초 이날부터 공적판매처로 지정한 농협과 우체국 등에서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다고 알렸지만 물량 확보 등의 문제로 판매개시 시점이 늦어지고 있다.

"정부에서 마스크 푼다고 했는데 없다는 게 말이 되나요?"

'코로나 19'의 청정 지역으로 불린 울산이 빠른 속도로 바이러스에 점령 당하면서 '마스크 대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선언한 '공적 마스크'가 일절 공급되지 않자 시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전날(26일) 27일부터 일 마스크 350만 장을 공급하겠다고 밝혔지만, 전국 마스크 생산·공급 업체가 물량을 미처 확보하지 못하는 등 원활한 유통이 되지않아 관계 당국과 혼선을 빚으면서 당초 공적판매처로 지정됐던 우체국·농협·약국도 골머리를 앓고 있다. 

27일 북구의 한 약국에는 마스크를 사러 오는 사람들이 수시로 드나들었지만, 그들은 빈손으로 발걸음을 돌려야했다. 약국을 찾은 손님들은 저마다 "마스크가 있냐"고 질문했지만, 직원들은 "아직 입고 되지 않았습니다"는 말만 되풀이할 뿐이었다. 

손님들이 약국에 머무는 시간은 1분이 채 되지도 않았다. 그들은 마스크 입고 소식만 물어본 뒤, 입고 되지 않았다고 하면 재빨리 인근 다른 약국을 찾아 같은 질문을 던지는 식으로 마스크를 찾아나섰다.

이 일대에 살고 있는 한 주민은 "오늘 분명히 마스크가 들어온다고 해 아침부터 약국을 찾았는데, 아직 입고 되지 않았다더라"면서 "근처 약국 3곳을 들렀는데 다들 마스크가 언제 입고될 지 모른다고 하더라"며 황당해 했다. 또 다른 약국에서는 언제 입고 되냐는 질문에 "저희도 아직 통보받은 바가 없어요"라고 전하자, 손님은 "입고된다고 들었는데, 왜 거짓말하냐"면서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이날 울산시약사회에 따르면 울산 내 총 420여 개의 약국이 있는데, 단 한 곳도 마스크가 공급되지 않았다. 약사회 관계자는 "마스크 공급 업체가 물량을 확보하지 못해 대구·경북을 제외하고는 전국적으로 정부가 마스크를 입고한 곳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도 당황스럽다"고 전했다.  

농협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북구에 위치한 하나로마트농협울산유통센터는 '보건용 마스크 판매 관련 안내문'을 게재해 농협몰과 하나로마트는 25일 정부의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에 따라 공적판매처로 지정됐습니다. 공급 물량 확보를 위해 현재 제조업체와 협의 중에 있으며, 빠른 시일 내에 물량 확보해 3월 초순경부터 판매할 예정이다'고 알렸다.

온라인 판매에 몰릴 것으로 예상됐던 우체국도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시기는 3월 2일 오후부터 판매 예정이라고 알리면서 향후 추가 물량 확보 시 우체국 창구와 병행해 판매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정부가 발표했던 것과 달리 마스크가 입고되지 않자 공급 받기로 했던 약국·농협·우체국 등이 일선에서 시민들의 원성 받이가 되고 있는 형국이다. 업계 관계자는 "아침부터 마스크 입고 여부를 묻는 전화만 수십 통 받고 있어 다른 업무에도 지장이 있을 정도다"고 토로했다.

한 약국에서는 시민들의 동시다발적인 마스크 입고 여부 질문에 '보도와 다르게 황사마스크는 아직 준비가 돼 있지 않습니다. 전국이 다 마찬가지입니다. 3월 초중순에 입고 예정이며, 1인당 3장~5장이라고 합니다. 죄송합니다'는 사과문을 붙여놓기도 했다. 이 약국 관계자는 "잘못된 정보를 전달한 것은 정부인데, 왜 우리가 손님들에게 일일히 사과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정부에 어떠한 지침이나 통보도 받지 못했는데, 섣부른 정부의 발표에 손님들의 원성은 우리가 다 감내해야 하니 억울하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정혜원 기자 usjhw@

관련기사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