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의 변화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바로 마스크 착용의 일상화다. 이 때문에 경찰이 판매사기, 사재기 등 마스크 매매 관련 범죄에 대한 총력 대응을 선언하는 기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

경찰은 불시에 일반 편의점을 찾아 점주를 상대로 마스크 입고 및 판매 여부에 대해 질문을 하는 등 마스크 판매상황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한다. 이런식으로 판매처를 돌아다니며 단속을 반복하는 일이 경찰의 주업무가 돼버렸다. 일부 지역 마스크 판매처에서 마스크를 보다 비싸게 또는 특정인에게 팔기위해 물량을 감춰놓는 행위들이 일어나고 있어 경찰이 불시 단속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울산지방경찰청은 지난달 28일부터 특별단속팀을 구성해 마스크 사재기 및 판매사기 등에 대해 집중 단속에 나서고 있는데, 하루건너 범죄 행위가 적발되는 등 마스크 관련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에서는 초유의 마스크 5부제를 도입하는 고육지책까지 꺼냈다. 문제의 원인을 따져보면 '마스크 대란'이 빚어진 원인은 무엇보다 정부 탓이 크다. 보건 당국은 처음부터 보건용 마스크 사용을 권고했다.

국내 4번째 확진자가 발표된 지난 1월 정부는 국민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독려했다. 심지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보건용 마스크 사용을 권고하며 재사용은 금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대통령과 식약처의 당부 이후 대한민국 전체가 마스크 착용으로 굳어졌다. 공식 행사는 물론 행사 사진도 마스크를 착용한채 찍는 일이 일상화됐다. 하지만 시중에서 보건용 마스크의 '품귀' 현상이 벌어지면서 사정이 달라졌다.

지난달 18일을 기점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급격히 늘면서 '마스크 대란'은 본격화됐다. 새벽시간부터 마트 앞에 수백 m의 줄이 이어졌고, 울산에서도 농협과 약국, 우체국 앞에 진을 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급기야 정부는 말을 바꿨다. 정부는 '공적 판매' 카드를 꺼내 들고 대책을 발표했지만 이마저도 준비없는 탁상발표로 혼란만 가중시켰다. 결국 정부는 '마스크 5부제'를 발표했다. 그러면서 "마스크 한 개로 3일씩 쓰는 데 큰 지장 없다"며 말을 바꿨다.

정부를 믿고 따르는 시민들의 입장에선 혼란스럽다. 마스크를 벗어도 되는건지 재사용의 범위는 어느 정도인지 등의 정보가 부족하다. 이런 혼란을 자초한 정부는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문가들을 통해 알려줘야 한다. 그래야 더 이상의 혼란을 막을 수 있다. 보여주기식 정책이 낳은 참사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