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3월 1일, 울산회복적생활교육연구회를 창립했다. 울산회복적생활교육연구회는 '울산 지역 교사가 회복적 정의 가치를 확산시키고, 회복적 학교ㆍ회복적 생활교육 정보 및 실천 경험 공유를 통해, 회복적 도시 울산이 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하는 회복적 생활교육 울산 교사 연구 모임으로서, 연구팀, 교육팀, 조정팀, 홍보팀, 지원팀으로 운영을 하면서 체계적인 연구회 활동을 해나갈 것이다. 

회복적 학교를 이루기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을 알아보자. 회복적 학교는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해 이룰 수 있는데, 그 방법으로는 평화로운 학급 공동체 만들기, 교사 공동체 만들기, 서클을 통한 문제 해결, 마을 공동체와 함께 문제 해결, 학부모를 위한 연수 등이 대표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회복적 학교를 이루기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의 한 방법으로서의 '평화로운 학급 공동체 만들기'란 무엇인가? 

회복적 생활교육은 존중과 책임, 관계를 지향하는 평화로운 공동체 정신에 기초한다. 이러한 평화로운 공동체 정신에 기초한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해 회복적 학교를 이룰 수 있다면 회복적 학교는 평화로운 공동체를 지향해야 하며 그 공동체의 최소 단위는 평화로운 학급이 되어야 한다. 

평화로운 학급을 회복적 학급이라고 할 수 있는데 회복적 학급을 이루기 위해서는 특별한 아이, 문제 행동을 하는 아이에 의해 주도되는 폭압적 구조가 아닌 평화적 압력이 존재하는 학급의 평화적 하부 구조를 세워야 하며, 이를 위해서 신뢰 서클, 존중의 약속, 평화감수성 키우기 프로그램을 할 수 있다. 

회복적 학교를 이루기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의 한 방법으로서의 '교사 공동체 만들기'란 무엇인가? 회복적 생활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 공동체 만들기가 우선되어야 한다. 회복적 학교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도 우선하여 학생을 교육하고 학교를 운영하는 주체, 당사자들인 교사 공동체가 평화로운 공동체일 수 있을 때 가능하기 때문이다. 

교사 공동체는 회복적 서클을 통해 교사 간 신뢰 형성과 관계 회복을 도모할 수 있고, 회복적 생활교육 연구 모임을 통해 회복적 생활교육에 기초한 학급 운영(공동체 형성, 존중의 약속, 문제 해결)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교사는 회복적 서클, 회복적 생활교육 연구 모임에 참여하며 회복적 생활교육ㆍ회복적 학교에 대한 신념이 강화될 것이다.

회복적 학교를 이루기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의 한 방법으로서의 '서클을 통한 문제 해결'이란 무엇인가?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회복적 생활교육에서는 서클을 통해 해결하고자 한다. 

동그랗게 원을 그리고 둘러앉아 실시하는 서클은 토킹 스틱을 가진 사람만 이야기 할 수 있는 공평하고 안전하며 평화로운 대화 모임으로서 회복적 질문을 사용하하여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다. 

회복적 질문은 무슨 일이 벌어졌나?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가? 본인의 행동으로 누가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하는가? 어떻게 해야 발생한 피해를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앞으로 이런 일이 생기지 않기 위해 본인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렇게 다섯 가지 질문이 기본이며, 경청의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

회복적 학교를 이루기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의 한 방법으로서의 '마을 공동체와 함께 문제 해결'이란 무엇인가? 마을 공동체에는 학생이 있고, 학부모가 있고, 학생과 학부모의 이웃이 있다. 학생에게는 학교와 마을이 모두 생활의 터전이고 배움의 현장이다. 그 과정에서 여러 문제들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문제들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를 둘러싼 마을 공동체가 회복적 정의를 신념으로 한 학교의 회복적 교육 방침에 동의하고 진심의 마음으로 함께 할 수 있을 때 비로소 회복적 학교를 이룰 수 있다. 

응보적 생활지도와 달리 회복적 생활교육은 지금 당장의 효과를 원하는 결과가 아닌 과정으로서의 교육이며 회복적 학교는 회복적 마을이 형성될 수 있는 최상의 조건이라 할 수 있다. 회복적 학교를 이루기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의 한 방법으로서의 '학부모를 위한 연수'란 무엇인가? 학생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학부모는 교사, 학생과 함께 학교의 주체로서 회복적 생활교육의 중요한 연수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아직까지 우리 사회는 응보적 정의, 응보적 생활지도에 더 익숙하기에 많은 학부모가 회복적 정의, 회복적 생활교육을 잘 모르고, 또한 지금 당장의 효과가 없는 회복적 생활교육보다는 응보적 생활지도의 정당성과 필요성, 효과성을 교육적으로 옹호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에 회복적 정의를 신념으로 한 회복적 학교를 이루기 위해서는 학부모 대상 회복적 서클, 학부모 회복적 생활교육 토론 모임 등을 통해 회복적 정의, 회복적 생활교육을 잘 이해시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