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향후 15일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골자로 한 '특단의 대책'을 당부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종교시설·실내체육시설·유흥시설 운영을 중단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아무리 튼튼하게 지어진 댐도 작은 개미구멍으로 인해 무너지는 법"이라며 이같은 내용의 강도높은 대책을 발표했다.
정 총리는 "행정명령을 따르지 않는 경우에는 시설폐쇄는 물론 구상권 청구 등 법이 정한 가능한 모든 조치들을 적극적으로 취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정 총리는 이날 담화에서 "최근 일부 교회와 요양병원, 콜센터 등 집단시설을 중심으로 산발적 감염이 계속되고, 해외로부터 유입위험도 커지고 있다"면서 "앞으로 보름 동안이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기를 잡는 결정적 시기라는 인식 아래몇 가지 강도 높은 조치와 함께 국민 여러분께 간곡한 부탁의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종교시설·유흥시설 등 운영 중단 등과 함께 국민들은 앞으로 보름간 다중이용시설 이용 자제를 촉구했다.
정 총리는 "생필품 구매 등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출 자제, 약속, 여행 등을 연기 또는 취소할 것"을 당부하며 "발열,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이 있으면 출근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 이어 "재택근무를 활성화하고 출근했을 경우에는 거리 유지 등 필요한 지침을 반드시 준수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