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과학기술원은 천나영 생명과학과 대학원생이 2020년 아산사회복지재단 의생명과학분야 장학생으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울산과학기술원은 천나영 생명과학과 대학원생이 2020년 아산사회복지재단 의생명과학분야 장학생으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천나영 생명과학과 대학원생이 2020년 아산사회복지재단 의생명과학분야 장학생으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천 씨는 최대 4년간 매년 장학금 2,000만 원을 지원받는다.
천 씨는 DNA와 관련한 생명현상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DNA 손상 복구와 복제 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분자 수준에서 관찰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런 연구로 규명된 단백질 이동원리는 유전질환의 치료법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지난해 8월 국제 학술지 뉴클레익 에시드 리서치(Nucleic Acids Research)에 발표된 연구 성과도 그중 하나인데, 천 씨가 제1 저자로 참여한 이 논문은 DNA의 복구 과정에 관여하는 'XPC-RAD23B' 단백질의 움직임을 관찰해 그 작동원리를 밝혔다.


천 씨는 현재 관찰에 용이한 형태로 펼쳐진 DNA를 연구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사람 몸속에 존재하는 형태의 DNA 관찰로 연구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다.


천 씨는 "언젠가는 DNA 손상과 복구 과정을 넘어 복제 과정 전체를 연구하고 싶다"면서 "분자 하나하나의 작용과 특성을 밝힌다는 점에 큰 흥미를 느껴 분자생물학 분야에 뛰어들었으며, 세세한 관찰과 치밀한 분석을 통해 추측을 확신으로 밝혀나가는 연구자로 성장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아산사회복지재단은 의생명과학분야 인재 육성을 위해 2017년부터 매년 40명의 대학원생을 장학생으로 선발하고 있다. 이 중 30명은 국내, 10명은 해외에서 선발한다.


UNIST는 이 분야에서 지난해까지 6명의 장학생을 배출했으며, 올해 1명을 추가했다.  하주화기자 jhh0406@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