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은 23일 오전 시교육청 정책회의실에서 울산지역 4개 교원단체와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 관련 수업지원대책을 논의했다.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은 23일 오전 시교육청 정책회의실에서 울산지역 4개 교원단체와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 관련 수업지원대책을 논의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학교 휴업기간이 길어지면서 발생하고 있는 수업결손과 학생생활지도 공백에 대응하기 위해 울산지역 교원단체들이 상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상시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은 23일 오전 시교육청 정책회의실에서  4개 교원단체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울산교총(회장 강병호), 전교조울산지부(지부장 문명숙), 울산교원노동조합(위원장 하경호), 울산교사노동조합(위원장 황진택)등 4개 교직단체 대표들과 노 교육감을 비롯한 주요 부서장들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 지역 상황 공유, 학사일정, 교원 복무, 원격학습을 통한 학습공백 방지 대책, 교과서 배부 등의 내용이 논의됐다.


 노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3차에 이르는 휴업 연장으로 학부모들의 걱정이 많다"며 "온라인 학습을 통해 학습공백을 메우도록 노력하고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담임교사의 역할"이며 "학부모와의 소통과 학생들과의 비대면 상담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원단체에서도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강병호 교총회장은 "하루라도 빨리 코로나19가 진정돼 학교가 정상 운영이 되기를 모든 교사들이 한결같이 바라고 있다"며 "e학습터 등 기존의 온라인 학습뿐만 아니라 다양한 SNS를 활용해 학습지도와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내를 하는 등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명숙 전교조울산지부장은 "많은 선생님들이 소통방을 만들어 학생들과 연락을 지속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울산의 모든 학교에 보건교사가 배치돼 있는 것을 다행으로 여기고 있지만, 대규모 학교의 경우 개학 후 업무과다가 예상되므로 추가 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울산전교조에서도 '코로나대응팀'을 구성해 위기를 함께 극복하기 위해 노력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경호 울산교원노조위원장은 "교육청의 위기대응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 엿보인다"며 "개학 후 감염병 대처를 위해 비접촉식 체온계 등 철저한 방역물품 구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황진택 울산교사노조위원장은 "사태가 장기화 될 것을 대비해 온라인 학습이 수업시수로 인정받을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며 "학교현장과 사전교감을 하는 등 대응을 잘하고 있지만, 일사불란한 대처를 위해 정확한 지침을 내려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 교육감은 "당장 쌍방향 강의가 가능한 기반이 마련돼 있지 않아 어려움이 있지만 가정에서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교육청에서도 쌍방향 강의를 위한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 교육감은 또 "모든 초·중·고에 보건교사가 배치돼 있지만 우선 공립특수학교에 추가로 보건교사를 배치했고, 800명 이상의 대규모 학교에도 보건교사를 추가로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3월 말까지 비접촉식 체온계 3,000개를 구매해 개학 전 학교에 보급을 할 것이며, 500명 이상의 학교에 열화상카메라 구입 예산을 배부하는 등 마스크를 비롯한 방역물품 구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 개학이 장기화 될 경우 온라인학습을 수업시수로 인정받는 문제는 교육청에서도 지속적으로 요청을 하고 있고 교육부에서 방침을 수립 중"이라고 말했다.


 노교육감은 마지막으로 "개학이 추가로 연기되는 일이 없도록 지금부터 2주간 모두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하주화기자 jhh0406@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