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문화재단(대표이사 전수일·이하 재단)이 전문화된 조직 구성 및 운영으로 지역문화예술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재단 측은 지난 23일 '울산문화재단 이사회 사무기구 및 정원 운영규정 개정'을 거쳐 울산문화재단의 조직 개편을 실시한다고 24일 간담회를 통해 밝혔다.
주요 내용은 △정책연구실 신설 △축제추진단 분리 △정원확대 △조직 명칭 변경 등이다.


정책연구실 신설로 문화예술 관련 정책개발 및 기획, 문화예술 분야 조사연구 및 성과 분석을 수행하는 전문가를 배치해 연구 등을 진행한다.
축제추진단은 매년 축제를 추진했던 기존 문화사업지원팀의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전담조직으로 신설했다. 재단 정원은 기존 20명에서 29명으로 확대된다.


또한 문화예술진흥팀은 '예술지원팀'으로, 문화사업지원팀은 '지역문화팀'으로, 문화예술교육지원팀은 '문화예술교육팀'으로, 사무처장은 '문화예술본부장'으로 각각 명칭을 변경하고, 1정책실, 4팀, 1추진단으로 운영한다.
전수일 대표이사는 "문화예술 경향은 급격히 변화하는데 비해 정책은 관행적으로 실행해 온 것들이 많다. 앞으로 재단에 이 분야의 전문가를 연구원으로 두고 선제적인 문화예술 정책 개발에 힘쓸 것"이라며 "재단에서 추진하는 축제 또한 감독 자체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화된 전담 조직이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밝혔다.

# 코로나 피해 예술인 지원책 마련 진력
이날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 피해 예술인 지원에 관한 울산문화재단의 대책도 소개했다.
재단은 앞서 △피해 예술인 실태조사 △메세나 기금 조성 △창작 공간 무료 대관 △지원금 사례비 선지급 △중기 대책방안 수립 등 5가지 부문 대책을 마련했다.


재단 측은 피해 예술인 실태조사에 현재까지 50여건이 접수됐으며, 이달 말까지 피해상황 조사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피해 예술인 지원을 위한 메세나 기금 조성 계획을 밝히며 기업의 참여를 독려했다. 
문화예술교육 분야 강사비 선지급의 경우 피해 예술인들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타 지자체 보다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절차를 밟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전수일 대표이사는 "코로나19로 인한 다양한 지원책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문화예술분야로 정확히 명시한 구체적인 지원금이 나오고 있진 않은 상황"이라며 "이에 따라 부·울·경 지역 문화재단과 지원책 마련을 촉구하는 합동 기자회견을 이달 말쯤 계획 중이다. 절박한 상황의 예술인들이 확실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원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재단은 지속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현주기자 uskh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