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 노조가 사측이 제안한 '한시적 주 60시간 근무'를 두고 내부논의를 이어가고 있으나 쉽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집행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생산손실 만회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긴 하지만, 내부적으로 특별연장근로에 대한 반대 여론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 노조는 25일 확대운영위원회를 열고 최근 사측이 제안한 특별연장근로와 관련한 내부 의견을 수렴했다. 지부임원 6명과 감사 3명, 사업부대표 9명, 지역위원회 의장 6명으로 구성된 위원회가 약 3시간의 논의를 거쳤지만, 이날 특별연장근로 관련 합의는 이끌어내지 못했다.

생산손실 만회 필요성에 공감하는 집행부 입장과 달리, 주 52시간 근로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는 민주노총의 강경한 입장과 지난해 임금협상에서 타결한 '잔업 복원 협상'이 이번 일을 계기로 부활할 수 있다는 등의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노조는 공장별 소속 대의원들과 재논의를 거친 뒤, 다음 달 6일 정기대의원대회를 통해 확대운영위를 한 번 더 개최해 특별연장근로에 대해 다시 논의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18일 현대차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줄어든 생산량 만회와 협력사 정상화를 위해 현재 최대 주 48시간인 근무를 한시적으로 최대 주 60시간으로 늘리는 특별연장근로 검토를 위한 실무협의를 노조에 제안했다. 지난 20일에는 울산 북구 지역의 현대자동차 부품 협력사 38개 업체 대표가 '완성차 특별연장근로 시행을 위한 탄원서'를 노사 양측에 전달한 바 있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