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울주군 시·군의원들은 30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통합당 울주군의원들에게 갈등 조장 행위를 중단하고 '보편적 군민 긴급 지원금'의 빠른 집행 준비 요청과 원포인트 의회 개최를 촉구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ulsanpress.net
더불어민주당 소속 울주군 시·군의원들은 30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통합당 울주군의원들에게 갈등 조장 행위를 중단하고 '보편적 군민 긴급 지원금'의 빠른 집행 준비 요청과 원포인트 의회 개최를 촉구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ulsanpress.net

울산시와 울주군이 지급 방식을 놓고 각기 다른 입장을 내놓으며 갈등하는 과정에서 지역사회 최대 이슈로 부상한 '재난기본소득' 논란이 선거 정국과 맞물리면서 정치적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과 군의원 등 8명은 30일 울주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주군이 확정한 '보편적 군민 긴급 지원금'의 빠른 집행을 뒷받침하기 위해 미래통합당 측에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원포인트 의회를 열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재난소득의 경우 운영위를 통해 의결해야할 사안이지만, 미래통합당의 반대로 상임위를 열지 못할 경우 의장 직권 상정을 통해서라도 조속한 집행을 일끌어 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들 의원은 "운영위가 불발될 경우 의장 직권으로 행복위를 심사위로 회부할 수 있고, 이마저 여의치 않으면 본회의에 바로 상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앞서 재난소득의 조속한 지급을 위해 군이 오는 5월로 예정된 임시회를 4월로 당길 것을 의회에 요청할 방침을 밝히자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여기에 동의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힌데 따른 행보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와함께 "군민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말자. 지금 당장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선거라는 이유로 미뤄서는 안 된다. 미래통합당 군의원들의 진정성을 확인시켜 줄 수 있는 자리다"라고 밝혔다. 이어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의혹을 부풀리고 있다"며 "갈등 조장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의원은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시가 '울산시민들에게 1인당 3장씩 마스크를 지급하기로 결정하면서 울주군민만 배제했다'고 주장했다"며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울주군은 마스크 5개를 전 군민에게 지급할 계획이다. 그리고 준비도 돼 있었다. 그래서 더 많은 울산시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양보한 것이다"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마스크 더 못 받았다고 칭얼대는 울주군민은 없다. 정쟁에 눈이 멀어 하이에나처럼 상대의 약점을 잡고 물어뜯으려다 보니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따뜻한 군민들의 마음을 살펴보지 못했을 뿐"이라고 반격했다.


 그러면서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시가 재난기본소득 지원마저 군을 대상에서 제외시킬 것이라며 의혹을 부풀려 왔다"며 "군민들을 갈등 속으로 몰아넣는 행위는 하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총선을 불과 20여일 앞둔 후보자가 건의하면 모두 다 실행하는 것인가?'라고 물으며 '이는 관권선거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이다'고 주장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7일 미래통합당 의원 3명은 기자회견을 열고 "송철호 시장과 이선호 군수의 갈등으로 군이 역차별을 받고 있다"며 "마스크 무상 배부대상 제외는 물론 재난기본소득 지원마저 받지 못하는 것 아니냐"고 우려를 제기했다.


 미래통합당 울산시당은 "최근 울산시와 울주군 지방정부의 일련의 마스크 배부 행태를 보며 우려스러움을 금치 못한다"며 "더 이상 공포에 질린 절박한 시민들을 우롱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하주화기자 jhh0406@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