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이 31일 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초·중·고 개학'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3학년은 입시 일정을 고려해 오는 9일부터 온라인 개학하고 이외 학년은 순차적으로 원격수업 기반을 갖춰 온라인 개학한다고 밝히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이 31일 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초·중·고 개학'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3학년은 입시 일정을 고려해 오는 9일부터 온라인 개학하고 이외 학년은 순차적으로 원격수업 기반을 갖춰 온라인 개학한다고 밝히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등교 개학이 어려워진 가운데 사상 초유의 대규모 온라인 개학이 현실화된다. 학사 일정을 더 미룰 수 없는 처지의 정부가 내놓은 궁여지책이다. 울산시교육청은 원격수업을 위한 스마트기기 및 인터넷 지원 등 대비에 진력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일선학교 현장과 학부모들은 공교육이 처음시도 하는 온라인 소통의 '불확실성'에 대한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 수능 12월 3일 연기…대입 일정 조정
교육부는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4월 9일 고등학교3학년과 중학교 3학년이, 일주일 후인 16일 고등학교 1·2학년, 중학교 1·2학년 및 초등학교 4~6학년이, 마지막으로 20일 초등학교 1~3학년 순으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개학 후 온라인 개학 초기 적응 기간 2일은 수업 일수에 포함한다. 온라인 개학 기간에 학생들의 등교는 중지된다.

개학이 연기 시행됨에 따라 대학입학 일정도 조정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은 12월 3일로 2주 연기된다. 수시 학생부 작성 마감일은 9월 16일로 변경된다. 변경된 수능 시행일 등은 교육부의 요청에 따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등과 대학과 협의를 거쳐 4월 중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변경된 대입전형일정에 따르면 기존 공표된 일정보다 수시모집은 3일 내외 정시와 추가 모집은 11일 내외 기간이 감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유치원은 유아의 발달 단계,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특성, 감염 통제 가능성 등 대비해 휴업을 계속 연장한다.

교육부는 신학기 개학 이후 원격수업 현장을 지원하기 위해 '원격교육 준비·점검팀'을 신설한다. 온라인 개학은 등교 개학은 적절하지 못하다는 학부모와 전문가들 의견을 수용하면서 개학을 무기한으로 미룰 수도 없는 상황도 동시에 감안해 내놓은 대책이다.

# 울산 학생 4240명 스마트기기 없어
시교육청은 정부의 방침에 따라 스마트기기 지원 등 원격수업 준비태세에 돌입했다. 앞서 시교육청이 지역 내 249개 학교 학생 13만 1,296명을 대상으로 사전 수요를 조사한 결과, 4,240명(3.22%)이 컴퓨터나 태블릿 PC 등 스마트 기기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또 스마트 기기 대여를 원하는 학생은 3,513명(2.67%)으로 조사됐다. 인터넷망이 필요하다는 학생은 2,039명(1.55%)으로 나타났다. 시교육청은 현재 각 학교가 보유한 스마트 기기 9,854대를 대여해 온라인 수업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인터넷망도 지원할 방침이다. 또 가정에서 원격수업이 불가능한 학생을 위해선 '거리 두기'를 전제로 학교 컴퓨터실을 활용하기로 했다.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은 "모든 학생의 원격수업 참여가 가능하도록 하겠다"며 "정규 교육 과정 운영에 준하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교육 수요자들은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과 수능 연기로 인한 혼란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대학 입시를 앞둔 고등학교 3학년 학부모와 학생은 높은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온라인 개학으로 등교하지 못하게 되면 학생부가 부실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수업콘텐츠가 풍부하게 갖춰져 있지 않고, 학생이 쉽게 접근·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활성화돼 있지 않다보니 막막한 것은 교사들도 마찬가지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은 이날 "온라인 개학은 디지털 격차에 따른 교육 소외와 불공정, 이에 따른 현장의 출결, 평가 부담 등 선결과제가 많다"며 "교원에게 갈등·민원의 책임을 떠넘기는 식이어서는 안 된다. 교육당국 차원에서 이행 가능한 해소대책을 마련해 지원행정을 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 시교육청, 학교기기·인터넷망 지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학교 현장은 와이파이, 기자재 등 기초적인 준비도 되어 있지 않으며, 교사 개인이 온라인 수업 장비들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온라인 수업 환경 구축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온라인 수업 플랫폼과 EBS를 비롯한 각종 온라인 도구의 안정성을 점검하고 학교의 통신 환경 구축과 웹캠 등 기자재를 신속하게 지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선 학생들의 사교육 의존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미 학원은 정부의 권고에도 휴원율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다. 이는 경영난을 우려하는 학원의 의지도 있지만, 학부모들이 학습 공백을 우려해 학원 개원을 요구하고 있어서다.

실제 울산지역 학원의 휴원률은 26%까지 내려온 상태다. 시교육청은 합동지도반을 꾸려 1일부터 지역내 3,500여 곳의 학원 및 교습소를 대상으로 한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사회적거리 두기 등 7개 지침을 지키고 있는지 여부를 점검하고 계도하기 위한 절차다.

시교육청은 실질적인 단속 효과를 거두기 위해 행정명령권을 가진 울산시에 지침 위반 학원에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 이행을 요구해 놓았다.

서울 등 7개 시도는 지자체는 감염병예방법에 의거해 집합금지명령을 내리고 있다. 또 필수 방역지침을 어겨 집합금지명령을 받고도 이행하지 않은 학원은 최대 300만원의 벌금형에 처한다. 확진자가 나올 경우에는 입원 치료와 방역비 등 손해배상도 청구할 수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울산시는 학원들이 장기 휴원으로 인해 경영난을 겪는 상황에서 무조건적인 행정명령을 내리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보고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하주화기자 jhh0406@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