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투표가 금주 내로 다가오면서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의 상대 후보를 향한 견제 수위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는 모양새다.

민주당 시당 선거대책위원회는 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40분 간격으로 두 차례 열고, 미래통합당 박대동 북구 후보와 동구 출마한 통합당 권명호, 민중당 김종훈 후보를 싸잡아 비판했다.
시당 선대위는 먼저 북구에 출마한 통합당 박대동 후보의 공보물에 적시한 공약이 '성과 주워먹기, 묻지마 공약'으로 도를 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당 선대위는 "통합당 박대동 북구후보는 이 지역 현역 국회의원인 이상헌 후보의 의정활동 성과 10개 이상을 고스란히 자신의 공약으로 둔갑시켜 공보물에 넣었다"고 지적했다.
시당 선대위는 박 후보의 공보물에서 △울산 외곽순환도로 △농소~강동 간 혼잡도로 △농소~외동 간 국도 건설 △호계문화체육센터 건립 △기박산성 의병역사 테마파크 조성 △이화·화정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당사·어물항 어촌 뉴딜 300사업 △평생학습관 및 △송정복합문화센터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등을  10개를 둔갑한 사업으로 지목했다.

시당 선대위는 "이 후보는 지난 2018년 당선 이후 1년 10개월 간 의정활동을 하면서, 10개 사업에 대해 국가예산을 확보하는 등 북구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이 처럼 명백하게 이 후보가 이룬 성과를 박 후보는 마치 본인이 새롭게 추진할 공약인 것처럼 만들어 사실관계를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 사업은 이미 이 후보가 지난해 12월 말 작성·배포한 의정보고서에 실린 내용이며, 의정보고회를 할 때에도 주민들에게 널리 알린 성과들"이라며 "그런데 박 후보가 이미 확정된 사업들도 아직 안 된 것처럼, 앞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인 것처럼 공보물에 적시하며 북구 유권자들을 현혹시키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는  "북구 주민들에게 대한 명백한 기망행위이며, 상식과 도의를 벗어난 비도덕적 행위"라면서 "이들 사업들을 하나 더 하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묻지마식 숟가락 얹기 공약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 "박 후보가 과거 본인이 수립한 사업에 대해 또다시 재탕 공약을 제시했다"고도 재차 비판했다.
이어 민중당 김종훈 후보를 향해서는 "소수정당의 한계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공약 대부분이 4년 전 공약과 비슷하다. 진전을 이룬 것이 거의 없다. 지난 의정활동기간 입법발의 건수와 통과건수 역시 매우 미미했다"고 평가 절하 했다.

이에 통합당 울산시당 선대위는 "참으로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시당 선대위는 이날 반박 보도자료를 내고 "이게 과연 기자회견이냐"고 따져 물었다.
시당 선대위는 "그 공약들은 대한민국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과 방향, 울산시 및 북구청에서 추진하는 사업, 미래통합당 및 타 당의 정책,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245개 기초단체 중 우수사례로 선정된 정책 등을 취합해 많은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친 후 그 중에 우리 울산 북구발전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업 100개를 엄선해 공약화 했다"고 설명했다.
오히려 시당 선대위는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농소강동간 대도시권 혼잡도로) 사업은  박 후보가 19대 국회의원 할 때부터 추진하려고 노력하였던 사업"이라면서 "그렇다면 오히려 이상헌 후보가 그 공약을 베낀 거 아니냐"고 역공하기도 했다.

시당 선대위는 "정부 각 부처가 진행하는 사업, 울산광역시가 추진하는 사업, 북구청에서 진행하는 사업 중 국비가 들어가거나 중요한 사업이 무엇인지 파악을 해, 그 중에 22만 북구주민들의 삶에 가장 필요한 사업들을 챙겨서 공약화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며 "북구 국회의원 후보자로 출마한 사람이라면 당연히 북구에 어떤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꿰뚫고 있어야 한다"고 훈수했다.
시당 선대위는 이에 앞서 정례브레핑에서도 전날(6일) 열린 동구 TV토론회 평가에 대해 "미래통합당 권명호 후보의 자질과 도덕성에 심각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권 후보는 토론 내내 룰을 깨고 유체이탈 화법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한편 민주당 울산시당 선대위는 "이번 21대 국회의원 선거 과정에서의 불법선거 운동 방지 및 공명선거 문화 확립 차원의 '공명선거 추진단'을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당 선대위는 "기존 시당 선대위 산하에 별도의 추진단을 조직, 1인의 추진단장과 함께 각 선거구별 부단장 및 단원 5~6인으로 구성해 활동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코로나19의 여파로 예년보다 저조한 투표율이 예상되는 가운데 무분별한 불법 선거운동이 자칫 유권자의 불편과 함께 선거 무관심과 투표울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민주당은 이러한 우려감 속에 불법선거 운동 감시 및 예방, 선거법 준수에 먼저 솔선수범 하자는 것이 추진단 구성의 근본 취지"라고 설명했다. 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