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때면 여야 할 것 없이 '전가의 보도'처럼 들고 나왔던 '울산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공약이 4·15 총선에선 '흘러간 옛 노래'가 됐다. 부산울산고속도로와 울산포항고속도로와의 연계되는 도로망에서 울산선의 일반도로화가 물리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대신, 혁신도시 시즌2에 맞춘 2차 공공기관 울산 유치가 이번 총선의 최대 이슈로 등극했다. 우정혁신도시가 자리한 중구는 물론, 북구, 남구, 울주군 후보까지 유치전에 가세했다.


 7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울산고속도로 일반도로화'는 선거마다 단골 메뉴처럼 등장한 공약이었다. 광역시 승격으로 사실상 시내도로가 된 울산선을 교통·물류여건 개선 및 주민부담 해소 차원에서 지자체가 관리하는 일반도로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1969년 개통된 울산 남구 무거동~울주군 언양읍을 잇는 울산고속도로는 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된 국내 최단거리(14.3㎞) 고속도로다. 울산의 산업 물류를 전국으로 수송하는 관문 고속도로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1997년 광역시 승격으로 울산시·울주군이 통합되면서 사실상 시내도로처럼 사용되는 상황. 그러나 한국도로공사는 여전히 통행료를 받고 있다.


 50년 동안 통행료 징수로 건설 투자비 회수율이 230%에 달하고 울산시내권과 언양을 잇는 거의 유일한 도로라는 점에서 무료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게 지역여론이다.


 이에 울산지역 여야 정치권은 지방선거, 대통령선거, 국회의원선거 때면 전가의 보도처럼 범시민추진위원회 구성, 서명운동 추진 등으로 울산선 일반화에 한목소리를 냈다.


 허나 올해는 다른 양상이 전개되고 있는 상황.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지난해 10월 울산고속도로 일반도로추진위로 여론 형성에 나서는가 했으나 이후 잠잠하다. 미래통합당 울산시당도 울산선 무료화에 대해선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고 있는 실정.
 이에 대해 지역 정치권에서는 울산고속도로의 일반도로화가 물리적으로 힘들기 때문이라는 시각이 대체적이다.


 주요정당 핵심인사는 "동해안고속도도라 불리는 부울고속도로와 울포고속도로가 울산선과 연계도로로 구축돼 있어 도로망 시스템상 울산선의 일반도로로의 전환이 쉽지 않다"면서 "간신히 부산과 포항으로의 접근성을 높이는 고속도로가 울산선으로 진출입이 확보되다보니, 정치권에서 섣불리 공약으로 채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대신에 이번 총선에서 떠오른 공약이 제2혁신도시 유치다.
 현재 울산 남구(민주당 심규명·통합당 이채익), 중구(민주당 임동호), 북구(민주당 이상헌), 울주군(통합당 서범수) 등 4곳 지자체의 총선 출마 후보들이 지역발전 전략으로 제2혁신도시 유치를 지역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현 정부는 5월 중 국토연구원의 혁신도시 성과평가 및 정책지원 용역 결과에 따라 122개 공공기관의 추가 이전 방향을 설정할 방침이다. 이어 6월까지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시행령이 개정되면 국토부는 7월 지자체별 혁신도시 지정 신청을 받기로 했다.


 이에 남구갑 여야 후보들은 옥동 군부대 이전부지에 제2혁신도시 유치를 주요 공약이라며 발표했다.
 옥동 군부대 부지에 제2혁신도시 유치를 통한 '옥동혁신타운'(심규명) 혹은 '문화복합타운'(이채익) 조성을 약속했다.


 중구 민주당 임동호 후보는 우정혁신도시 확대 조성으로 2차 혁신도시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고, 북구 민주당 이상헌 후보와 울주군 통합당 서범수 후보도 특정 장소를 지목하지는 않았으나 제2혁신도시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공약을 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