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의 대표기업과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이 손을 잡고 미래 산업을 위한 공동연구에 나선다.


 산학협동연구를 추진해 기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신산업 추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다.


 UNIST(총장 이용훈)와 한국조선해양(미래기술연구원장 주원호)은 8일 대학본부 6층 대회의실에서 'UNIST-한국조선해양 간 산학협력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서로의 우수한 인프라와 자원을 활용해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공동의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했다.


 기관 간 협력은 이번에 설립된 'UNIST-현대중공업 산학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센터는 공동 연구와 산학과제 발굴·추진, 우수 인재 육성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산학연구센터에서는 조선, 해양플랜트, 전기전자, 건설기계, 로봇, 인공지능 등 폭넓은 분야의 공동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박운영 기계항공 및 원자력공학부 교수가 센터장을 맡았고, 각 분야별로 우수한 연구 역량을 자랑하는 교원들이 참여한다.


 UNIST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수소에너지, 촉매, 3D프린팅, 원자력에너지, 인공지능, 국방기술 등 분야의 혁신적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한국조선해양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협력 연구를 수행해나갈 방침이다.


 이용훈 총장은 "UNIST가 추진하고 있는 혁신적 연구들은 제조업의 변화와 미래를 이끌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하다"며 "이번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파급력 있는 연구와 신산업 창출이 이뤄진다면 지역산업 활성화는 물론 국가경제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원호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은 "우수한 연구역량과 인력을 가진 UNIST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현대중공업 그룹의 미래 신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하주화기자 jhh0406@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