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진정국면에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가 침체된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울산형 뉴딜사업'을 본격화하는 등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울산시가 확정발표한 울산형 뉴딜사업은 '휴먼 뉴딜' '스마트 뉴딜' '그린 뉴딜' 등 3대 분야 15개 과제로 모아진다. 고용창출효과는 1만4,414명, 생산유발효과는 1조9,800억 원에 달할 것이라는 야심 찬 계획이다. 

문제는 이 모든 것의 전제가 코로나19의 안정이다. 지금은 코로나19 사태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방심하면 언제든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안심은 금물인 것이 방역당국이나 전문가들의 견해다. 

지난 주말 전국 곳곳에서 지루함을 견디지 못한 사람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온 모습을 보면서 마음 한편에 불안함을 지우기 어렵다. 게다가 그중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들도 있고 2m 거리두기도 지켜지지 않아서 더욱 그렇다. 지난 주말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났지만 정부는 생활방역체계 돌입 전 일부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생활방역을 강조하고 있다. 울산시 역시 모범적인 코로나19 확산 방지 활동에 마침표를 찍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다. 

문제는 지금처럼 안정화된 상황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부처님오신날과 근로자의 날, 그리고 5월 첫 주말과 어린이날로 이어지는 황금연휴 기간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가 자칫 코로나19 방역에 이완된 자세를 보일 경우 이번 황금연휴는 역설적으로 가장 위험한 기간이 될 수 있다. 황금연휴를 맞아 전국의 주요관광지는 벌써 예약이 꽉 찬 상태라는 보도도 있다. 이번 연휴 기간에는 바깥 활동이 많아질 것이 분명하고 이로 인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오랜 기간 지속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계속 유지할 수도 없는 상황이어서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정부는 예방활동의 완화책을 내놓고 있다. 이에 따라 종교시설, 학원, 유흥업소 등 밀집시설에 내려졌던 운영 중단 권고가 운영 자제 권고로 조정됐다. 물론 방역지침을 잘 지킨다는 전제하에 운영을 재개하게 한 것이다. 시설의 방역이나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모임 인원수 조정 등 기본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야 할 것이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확산을 단기간에 종식하기 어렵다는 견해를 밝히고, 코로나19 유행이 완화와 강화를 반복하다가 오는 겨울 다시 대유행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코로나19가 유행과 완화를 반복하다가 겨울철이 되면 바이러스가 생기기 좋은 환경에서 대유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정 본부장은 "코로나19가 경증이나 무증상으로 진행되고 전파력도 높아 전문가들은 현재의 코로나19 유행이 금방 종식되기 어렵다고 본다"며 "감염된 이후 면역 형성 과정, 면역 지속 등에 대해 밝혀진 바가 없어서 장기전으로 갈 것이라고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방역당국)도 전문가들과 마찬가지로 보고 이에 따른 엄밀한 준비와 대비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그런 관점에서 방역당국은 이번 연휴를 포함해 5월 5일까지 사회적 거리 두기 연장을 통해 감염 확산이 발생하지 않는지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이와 관련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생활 속 거리두기 시대에 회사와 학교 등 사회집단이 지켜야 할 기본수칙을 제시했다. 사업장 등에서 집단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방역관리자를 지정하고, 방역지침을 마련해 코로나19 증상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연휴를 앞두고 사무실과 대중교통, 음식점, 쇼핑시설, 체육시설 등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생활수칙도 부처별로 공개하고 있다. 정부는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가 느슨해질 경우 또 다른 집단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별다른 증상이 없는 감염 초기부터 전파력이 큰 코로나19의 특성상 '조용한 전파'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크게 줄어든 건 앞서 시행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의 결과인 만큼 자칫 방심하면 그간의 성과가 순식간에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이에 따라 정부는 연휴를 앞두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소홀해지지 않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그러면서 내달 5일까지는 가급적 모임, 행사, 여행 등은 자제하고 야외로 나가더라도 옆 사람과 가능한 한 2m 이상 물리적 거리를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다소 느슨해진 일상생활 속에서 방역의 생활화라는 생활방역 체제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서는 국민적 참여가 절대적이다. 

문제는 이를 어떻게 실현해 나가느냐에 달려 있다. 특히 사업주 등 책임자의 적극적 협조를 이끌어내는 것이 숙제다. 방역 당국은 자율적으로 기본수칙을 지키게 하는 유인책에 더 비중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핵심 수칙은 어느 정도 강제할 필요가 있는 만큼 위반 시 벌칙 등 제재안도 준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