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권에 이어 미래통합당과 위성정당 미래한국당도 14일 조속한 합당을 추진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도 합당을 결의했다.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한국당 원유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합동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합당과 관련한 논의가 있었다"며 "합당 논의기구를 구성해서 조속한 합당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원 대표는 "통합당과 한국당은 형제정당"이라며 "21대 총선 당시 (선거 후) 합당을 하겠다고 했다"라며 "주 원내대표가 새롭게 선출된 후 오늘 첫 상견례에서 합당과 관련된 시기, 절차, 방식에 대해 논의했고 결과를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합당은 당헌당규에 따라 합당을 위해선 전국위원회를 개최해야 한다. 한국당은 최고위원회 의결로 합당을 결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양당은 각 당에서 두 명의 의원을 차출해 합당 논의 기구를 즉시 구성하고, 당별로도 합당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주 원내대표는 구체적 합당 시한과 관련해 "조속하게 하겠다"라며 "(20대 국회 임기가 종료되는) 29일 이전까지 할 것이냐 말 것이냐가 문제인데, 최대한 빨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위성정당 꼼수 논란을 야기한 근본 원인인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20대 국회에서 폐지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주 원내대표는 "여야 합의 없이 4+1이 일방적으로 통과시켰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폐해를 지난 4·15 총선을 통해 확인한 만큼 20대 국회 회기 내에 폐지해야 한다는데 원 대표와 인식을 같이 하고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