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에서 지난해에 이어 2차 재활용품 수거 거부 사태 발생을 우려하며 원활한 처리를 위해 수거업체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검토를 요구했다.


전영희 울산시의원(환경복지위원장·사진)은 17일 울산시에 서면질의를 통해 "최근 재활용품 수거업체가 공동주택 재활용품 수거를 거부하는 사태가 발생했다"면서 "코로나19 영향과 저유가에 따른 재활용품 가격이 하락하고 재활용품 수출 판로가 막히는 등 재활용업계도 고통에 직면한 탓"이라고 진단했다.


전 시의원은 "코로나19에 따른 저유가, 수출부진으로 수거된 재활용품이 판매가 어려워 현장에 폐기물 적체가 가중되는 현실에서 재활용품 적체 및 처리의 어려움에 대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방안을 검토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전 시의원은 △공동주택 재활용 회수·선별업체의 분담금 지급과 관련,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민원에 대한 대책 △공동주택 재활용품 분리수거용기인 마대자루 구입 지원과 재활용폐기물 선별 후 남은 잔재물의 소각장 반입처리 비용 보전 △분리배출요령에 대한 교육과 홍보 등으로 재활용품의 원활한 수거처리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시의원은 "지난 7일 212회 임시회 기간 중 환경복지위원회 소속 위원 5명과 함께 공동주택 재활용품 회수 선별업체 중 한 곳인 세림환경(울주군 삼남면 소재)을 현장 방문, 업계의 어려움을 청취했다"면서 "재활용품 적체에 따른 근로자와 시민의 위생과 건강을 위해서라도 원활한 폐기물 처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김미영기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