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남구청장의 당선무효형 항소심 판결에 지역정가가 술렁이고 있다. 선거법 규정에 따라 3개월 이내에 3심 선고가 이뤄지면, 내년 4월 남구청장 재선거가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서다. 남구청장 재선거 현실화는 기정사실이라는 분석과 함께, 벌써부터 주요 정당의 차기 구청장 후보에 누가 이름을 올릴지 관심이다.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사무원에게 금품을 제공하고 허위 학력을 공표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김진규(52) 울산 남구청장이 항소심에서도 당선 무효형을 선고받았다.


 선거법상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당선 무효가 된다.


 지역 정치권 일각에서는 벌써 내년 남구청장 재선거가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 속에, 예비주자들의 행보가 속도를 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우선,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으로서는 상고심 등이 남아있지만, 1심과 동일한 2심 선고로 역대 처음으로 당선된 남구청장 직을 잃게 될 위기에 처하면서 우울한 분위기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자당 소속의 남구청장 당선무효형 선고에 어쩔 수 없이 재선거를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민주당에서는 지난 2018년 지방총선 출마자들의 이름이 거론된다. 당시 민주당 소속 6명의 후보가 공천경쟁을 벌였는데, 박성진 남구의원·이재우 울산시당 민생실천위원장·김승호·김지운·서종대 후보가 도전장을 냈다.


 민주당의 한 선출직 인사는 "그동안 반신반의했던 남구청장 당선무효형이 2심에서도 선고되자 재선거를 대비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당내 분위기가 조심스럽게 형성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전했다.


 미래통합당에서는 본인들의 의사와 관계없이 4명의 인사가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서동욱 전 남구청장의 재선거 출마설이 가장 대표적이다. 변식룡 강남새마을금고 이사장과 임현철 전 울산시의원, 안수일 울산시의원도 이름이 거론된다.


 서동욱 전 남구청장의 경우, 2년 전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사건으로 인한 낙선을 전면에 내세우며 설욕전을 벼르고 있다는 후문이 김진규 남구청장 기소 후 내내 지역에 흘렀다.


 김 남구청장은 허위 학력을 공표하고, 선거 사무원 등 4명에게 선거운동 대가로 약 1,400만원 제공, 법무법인 소속 직원에게 선거 운동을 하도록 한 혐의로 지난 2018년 12월 재판에 넘겨졌다.


 앞서, 서 전 남구청장은 6·4 지방선거에서 0.8%(1,365표) 차이로 김 구청장에게 패했다.
 통합당 관계자는 "지역에서는 차기 후보들이 벌써 터닦기에 들어갔다는 얘기도 나오지만, 2년 전 지방선거의 명예회복 차원이라는 점에서 남구청장 재선거 주자는 쉽게 좁혀질 것"이라고 했다.


 또, 진보세력으로서 울산을 거점으로 당지지세를 갖고 있는 민중당 후보 출마도 2021년 남구청장 재선거의 주요 변수가 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민중당 김진석 남구위원장은 지난 6·15 국회의원 선거에 불출마하자, 남구청장 재선거를 준비하고 있다는 분석이 뒤따랐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