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대야소로 시작하는 21대 국회가 각각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경제대책위원회 위원장 체제로 첫발을 내 딛는다. 두 거대 양당은 아직 18개 상임위원장을 둔 샅바싸움은 진행형이고 이 때문에 국회 개원이 늦어질 우려가 벌써 나오고 있다.

177석의 거대 여당이 된 민주당은 1일 국회 개원과 동시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추락하고 있는 경제를 살리기 위한 논의에 돌입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소집한 제6차 비상경제회의에 김태년 원내대표가 참석한다.
기획재정부의 하반기경제방향을 논의하며 약 30조원, 최대 40조원을 웃돌 것으로 추정되는 3차 추경안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비상경제회의를 마치고 나면 정부는 국무회의를 거쳐 국회에 추경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반면 김종인 비대위가 출범하며 대대적인 쇄신을 예고한 통합당은 1일 현충원 참배를 시작으로 21대 국회를 시작한다. 김종인 비대위는 성격을 '경제 비대위'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사회안전망을 강화해 약자를 배려하고 경제 개혁을 예고한 바 있다. 통합당은 개원과 동시에 80년대 생 3명, 여성 2명이 합류한 비대위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당 쇄신에도 돌입한다.

문제는 1일부터 속도전을 시작한 당정청이 코로나 위기극복을 위한 추경안을 신속히 국회로 넘겨도 처리는 요원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여야가 우선 법안처리를 위한 국회의 18개(상설 특별위원회 포함) 상임위원회 구성이 난항을 겪고 있어서다.
국회 상임위원장과 상임위원 선출은 총선 후 첫 집회일로부터 사흘 이내에 실시하도록 돼있어, 오는 8일이 법정시한이다. 상임위원장 자리는 관례상 교섭단체를 일군 여야가 의석수 비율대로 가져간다. 하지만 여야는 아직 상임위원장 배분 수를 합의도 못하고 있다. 상임위원장과 각 상임위 간사, 상임위원이 구성되어야 법안 심사도 가능하다. 추경안은 각 상임위는 물론 예결위를 거쳐야 본회의에 오를 수 있다.

여당은 지난 20대 국회에서 통합당이 가졌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물론 '옥상옥'으로 불리는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도 요구하고 있다. 여당은 힘을 앞세워 "모든 상임위원장을 가져가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독식하려 하면 국회가 가동 못한다"고 받아쳤다.
정치권에 따르면 김태년 원내대표와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달 30일 저녁에 '소주 회동'을 했지만 협상의 진전을 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악의 경우 18대 국회처럼 상임위원장을 8월을 넘어 선출할 전망도 나온다. 2008년 여야는 한미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두고 싸우다 7월 10일 국회의장단을, 8월 26일에야 상임위원장을 선출했다.
일각에서는 최대 쟁점인 법사위원장과 예결위원장 문제만 해결하면 원 구성이 빨라질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