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신임 청와대 의전비서관에 탁현민(47) 전 행전관을 예정대로 임명했다. 행정관 임명 때부터 여성 비하 논란을 빚었던 그는 작년 1월 청와대를 떠났다. 그런 그가 16개월 만에 대통령 의전 및 각종 행사를 총괄하는 자리에 승진 임명됐다.

또 교육비서관에 박경미(55)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홍보기획비서관에 한정우(49) 춘추관장을, 해외언론비서관에 이지수(56) 한국표준협회 산업표준원장을, 춘추관장에 김재준(49) 제1부속실 선임행정관을, 시민참여비서관에 이기헌(52)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사회통합비서관에 조경호(54) 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을 각각 내정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7명의 주요 비서관 인사를 단행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탁현민의 복귀는 문 대통령의 각별한 신임 때문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탁 전 행정관이 대통령 옆에서 할 일이 아직 많다"고 말했다. 청와대 내에서 그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서울대 수학교육학과를 졸업한 박경미 교육비서관은 홍익대 수학교육과 교수 출신이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 민주당 비례대표 1번으로 영입돼 지난 4년간 국회 교육위 등에서 활동했다. 현직 의원 임기가 끝나자마자 청와대 비서관으로 들어오는 것은 이례적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초선 끝나고 얼마 안되긴했지만 국정에 한치의 빈틈도 있어선 안되기 때문에 비서관으로 임명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정우 홍보기획비서관은 서울시립대 국사학과 출신이다. 정부 출범 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부대변인을 거쳐 지난 2월부터 춘추관장으로 일했다.
전북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김재준 춘추관장은 문 대통령이 19대 국회의원이던 시절 보좌관을 지냈다. 2017년 대선 때는 후보 수행팀장이었다.
이지수 해외언론비서관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뉴저지주와 뉴욕주 변호사다. 2017년 대선 당시 문 대통령 선거캠프에서 외신대변인으로 일했다.

이기헌 시민참여비서관은 경희대 무역학과를 나왔다. 과거 김근태 국회의원 비서관, 민주당 경제국장 및 충남도당 사무처장을 지내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몸담았다.
조경호 사회통합비서관은 서울대 서어서문학과를 졸업한 언론인 출신이다. 국회의원 보좌관을 거쳐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정무비서관실과 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을 거쳐 이번에 승진 발탁됐다. 사회통합비서관은 기존 사회조정비서관의 명칭이 바뀐 것이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