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대 국회의 공식 임기가 지난 5월 30일 시작됐지만, 원(院) 구성 등을 놓고 여야 간 신경전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미래통합당이 오는 5일 국회 개원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2일 임시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고 단독으로 의장단 선출을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고, 통합당은 "인해전술로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내일 의원총회를 열고 일하는 국회에 동의하는 제 정당과 임시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할 것"이라며 "일하지 않는 국회, 법을 지키지 않는 국회가 재현되는 것을 민주당은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통합당이 원구성 협상이 끝나지 않았다는 이유로 개원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5일 개원 및 국회의장단 선출 시한을 지키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법은 임기 시작일(5월30일) 이후 7일째 되는 날(6월5일)에 첫 본회의를 열고 국회의장단을 선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상임위원장은 첫 본회의일 이후 3일(6월8일) 이내에 선출해야 한다. 국회법상 임시회 소집은 3일 전에 하도록 돼 있다.


이에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여당의) 상생·협치는 입으로만 외치는 '구두선'이냐"며 강력 반발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개원 협상은 상임위원장직 배분이 끝난 다음에 한 것이 지금까지 관례"라며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면 후유증이 발생할 것이고 그 책임은 전적으로 민주당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우리는 11대 7의 비율로 상임위원장직을 배분해야 한다고 했고 민주당이 반발하지 않아 받아들인 것으로 판단했다"며 "법사위원장직과 예결위원장직은 민주당과 우리당이 야당일 때 맡았다는 점을 근거로 요구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자 극단적인 시나리오도 거론된다. 
단독으로라도 개원하겠다는 여당과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경우 그 책임은 여당에 있다는 야당이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일각에서는 '민주당의 상임위원장직 18석 차지' '통합당의 장외투쟁' 가능성도 제기한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김 원내대표의 성향을 감안하면 표결로 상임위원장직을 다 가져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조해진 통합당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장외투쟁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177대 103은 여야를 시험에 들게 만드는 구조"라고 답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