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산국가산업단지 내 이진리, 당월리, 우봉리, 강양리 일원 공유수면 매립공사가 과소설계 및 부실시공 등 총체적인 문제를 안고 있으며 향후 유지보수에 막대한 혈세가 투입될 것이라는 진단이다. 이에 공공·민간사업자에 의한 매립구역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울산시의회에서 나왔다.


 3일 울산시와 시의회 서휘웅 의원 등에 따르면 울산시는 2008년부터 온산국가산업단지 내 이진리, 당월리, 우봉리, 강양리 일원 공유수면 매립공사를 민간사업자 또는 공용개발(울산도시공사)로  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 승인을 완료하고 2011년부터 2019년까지 공장용지를 준공 승인했다.


 이후 울산시는 온산국가산업단지 내 해안도로 및 방파제, 녹지 등 기반시설을 사업시행자로부터 기부 채납받았다.


 그러나 매립지 도로는 상습적으로 침수되고 균열·파쇄현상으로 구조적 안전성이 위협받고 있다는 실정이다. 자칫 해안과 접한 석유화학 기업의 공장·시설까지 위태롭게 한다는 관측마저 나온다. 


 실제 2015년 고니, 2016년 차바, 2018년 콩레이 등 태풍 여파로 기부 채납받은 해안도로는 지반이 깊게 패는 세굴현상으로 훼손되고 방파제와 물양장까지 심각한 균열이 발생했다. 해안의 파도가 테트라포드를 지나 도로의 지반을 세굴한 것도 모자라 방파제 붕괴와 부두 균열을 가져온다면, 제대로 된 공사가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건설업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무엇보다 매립구역의 부실공사 및 무분별한 실시계획 승인·준공으로 기반시설 유지 보수 비용에 대한 우려도 크다. 서휘웅 의원은 "공장 용지를 조상한지 불과 8여년 만에 이 같은 심각한 문제점이 발생한 것을 볼 때 부실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준공 된지 불과 몇 년 사이에 이 같은 심각한 문제점이 발생한 것은 부실공사는 물론 설계 당시 과소설계 여부를 의심해봐야 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최근 10년 간 온산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실시계획 승인 당시 과소설계된 부분은 없는지 전수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또 기부채납 이후 기반시설 유지보수에 투입된 전체 비용에 대해 재원과 조달방법 사업규모 공개, 기 준공된 당월, 강양·우봉지구 전체 비교분석과 현재 조성 중인 신항만까지 검토를 요구했다.


 서 의원은 "이는 온산국가산단 만의 문제가 아닌 만큼, 다른 산단조성에도 경각심을 갖고 엄밀히 부실설계 및 부실시공을 따져봐야 하며, 울산시민의 혈세가 지속적으로 투입되는 일이 되풀지 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