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혜원 사회부
정혜원 사회부기자

울산 남구의회가 후반부 의장직 선출로 시끄럽다.

여야가 7대7 동수라는 특이사항에 번갈아가며 의장직을 하기로 합의했지만, 서로 간의 해석이 다른 모양새다.

2년 전 합의안대로라면 전반기에는 더불어민주당이, 하반기에는 미래통합당이 의장직을 맡기로 돼 있다. 당시 이 안에 대해 총 14명의 의원들이 서명을 했다.

통합당은 "당초 합의안대로 후반부는 우리 당에서 나오는 것이 맞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은 "당시 합의안에 서명했던 의원이 다 있어야 효력이 있다"고 맞서고 있다.

당시 서명을 했던 의원 중 1명이 올해 1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대법원에서 당선무효형이 확정되면서, 보궐선거에서 손세익 의원이 당선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야당은 보궐 선거에서 선출된 손세익 의원 또한 통합당 의원으로 동수라는 특이점은 변동이 없으니 이 합의안은 유효하다고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여야 모두는 지역의 중심부인 '남구' 의장직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4·15총선에서 국회의원 남구 갑·을이 모두 야당이 차지하다보니, 여당에서는 구의장직이라도 사수해야한다는 의미가 내포돼 있는 듯하다. 야당은 중심지 남구가 가지는 상징성이 있는 만큼 합의안대로 이행하는게 이치에 맞다고 생각하고 있다.

여야 모두의 입장에 공감은 하지만, 이번 일로 피해가 애꿎은 주민들에게 돌아갈까 걱정이다.

8일부터 정례회가 개최되는데, 갈등이 심화되면서 파행이라는 극한의 상황까지 예고 됐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조직개편, 예산결산 등 주요 안건을 심의해야 하는 회기 일정이 잡혀 있다. 특히 조직개편은 주민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행정에 제동이 걸릴 수도 있다. 
실제로 지난 2016년 울산 동구의회는 제6대 후반기 의장직 자리다툼으로 두달 째 원 구성도 하지 못한 채 파행을 빚은 적이 있다. 이 때문에 동구가 조선업 위기극복과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편성한 86억원 규모의 2차 추경예산도 처리하지 못하고 있었다.

당시 주민들과 구청의 거듭된 호소에도 의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자 동구주민회는 '주민소환' 운동에 들어간다고 밝히기도 했었다. 

의회는 주민들의 대표로 선출된 사람들로, 그들을 위해 존재한다. 코로나19로 가뜩이나 지역 경제가 파탄이 나고, 주민 모두 앓는 소리가 곳곳에서 들릴 정도로 힘든 상황에서 지난 과오를 지역 내에서 다시 범해서는 안 된다. 여야는 완만히 합의해 주민들에게 본연의 역할을 다 하는 구의회롤 거듭나길 바란다.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