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선 개통이 가시화되면서 동해선 송정역 연장운행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몇 차례 공약도 있었고 정부 당국의 가시적 움직임도 있었지만 여전히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국토교통부의 불분명한 태도와 울산시의 미온적 행보에 북구 주민들은 답답하기만 하다. 결국 울산 북구의회가 좀처럼 결정되지 않고 있는 동해선 광역전철의 송정역 연장 운행을 다시 한번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해 2월 '부산~울산 광역전철 송정역 연장운행 촉구 건의문'을 채택한 데 이어 두 번째다.

울산 북구의회는 지난주 열린 본회의에서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 운행 조속추진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대표 발의자인 이주언 의장은 발언대에서 "동해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동해남부권의 생활, 경제, 관광을 하나의 벨트로 묶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연장 운행을 위한 송정역 광역전철역 건립과 추가 차량구입비 등에 대해 관련기관이 조속히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내년 부산~울산 광역전철 개통에 맞춰 광역전철이 반드시 송정역까지 연장 운행돼야 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의장은 또 "광역전철역 건설비 108억 원과 추가 운행에 필요한 차량 2대 구입비 104억 원, 연간 추가운영비 17억5,000만 원에 대해 여러 기관이 재정 부담의 어려움들을 거론하고 있지만 연장 운행은 북구와 동해남부권 주민의 숙원 사업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철도문제는 울산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기반시설이다. 특히 동해선 송정역 시설개선과 노선연장은 단순한 철도 노선 연장을 넘어 앞으로 전개될 울산과 부산 경주를 잇는 동해남부권의 교통지도를 흔드는 시발점이 된다. 부산 부전역에서 울산 태화강역까지 이어지는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총 65.7㎞ 구간으로, 내년 3월 개통 예정이다.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개통이 가시화되면서 지금까지 수면 위로 드러나지 않았던 동해남부권 개발의 청사진이 하나씩 벗겨지는 중이다. 동해선이 완성되면 울산과 부산은 물론 경주와 포항까지 철도가 연결돼 동해남부권의 생활기반을 완전히 바꾸게 된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송정역을 기점으로 신경주와 연결망이 뚫리는 시점도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신경주는 이제 교통의 요충지가 됐다. KTX를 울산역과 부산으로 보내는 동시에 새로운 고속철도를 송정과 포항, 해운대로 보내는 교차점이 되는 셈이다. 소설이 아니다. 이미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이 그림을 그려놓고 국토의 동남쪽과 서울, 더 나아가 북한을 잇는 대륙철도를 구상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광역철도 노선망과 송정역 연장은 울산의 철도 지도를 바꾸는 대역사다. 울산을 비롯한 동해를 접한 지자체들은 대륙으로 이어지는 철도 노선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철도문제는 울산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기반시설이다. 특히 동해선 송정역 노선연장은 단순한 철도 노선 연장을 넘어 앞으로 전개될 울산과 부산 경주를 잇는 동해남부권의 교통지도를 흔드는 시발점이 된다. 철도공단이 1조4,000억 원을 투입해 건설 중인 부산 일광역~울산 태화강역 동해남부선 복선전철이 송정으로 이어지면 울산과 부산, 울산과 포항은 모두 30분대로 연결된다. 여기에 부가해 정부에 건의한 동남권 광역철도는 부산과 울산의 생활권을 하나로 묶는 중요한 교통인프라다. 

송정역에 대한 노선 연장 문제가 지지부진하자 울산 북구 주민들의 반발이 가시화되는 상황이다. 문제는 주민들의 반발이 아니라 울산의 미래를 위해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있다. 얼마 전에는 부산을 출발해 울산과 강릉을 거쳐 북방으로 통하는 동해선을 유라시아 철도와 연계해 발전시키기 위한 4개 시·도간 협약도 있었다. 4개 시·도는 동해선을 중심으로 인프라 투자와 경제협력 사업을 이행하는 정부의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 실현에 적극 협력하고, 동해선 철도 인프라 확충에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손을 맞잡았다. 4개 시·도는 동해선 철도 인프라 확충사업을 국가 사업화해 조기에 확충해 줄 것을 중앙부처 및 국회 등을 상대로 건의하기로 했다. 

특히 당시 건의문에는 울산 북구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 운행과 관련해 '동해선 광역전철화 사업의 연장을 추진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정부에 건의한 동남권 광역철도는 부산과 울산의 생활권을 하나로 묶는 중요한 교통인프라다. 물론 경제성 평가 등 여러 가지 따져 볼 일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투자는 미래를 위한 것이다. 동남권을 출발해 대륙을 잇는 철도는 물류와 인구이동을 포함한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진 미래 인프라다. 이를 위한 투자는 보다 적극적이고 광역화해야 한다. 주민들과의 갈등은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다. 울산의 미래를 위해 민관이 하나가 돼 정부에 울산을 위한 미래 투자를 주장하는 일이 우선될 때 미래의 밑그림을 제대로 그릴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