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통합당 서범수 의원(울산 울주·사진)의 어깨가 무겁다. 내년에 국비를 확보해야할 예산만 무려  1조 2,167억원에 달한다. 이는 울주군이 서울시의 1.2배나 달하는 만큼 대형 국책사업도 많고, 지역의원 가운데에서도 최대 규모다.

울산시의 요청으로 서 의원이 챙겨야할 내년도 주요사업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을 비롯해 △자율주행 개인비행체(PAV) 핵심부품 실용화 플랫폼 구축 △울산과학기술원 연구운영비 지원 △함양~울산고속도로 건설 △청량~옥동 국도건설 (단절구간) △울산신항 개발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기반시설 정비 등 7건으로 총 사업비만 13조 347억원에 달한다.

현재 울산시가 각 부처를 통해 1조 2,167억원 중 절반도 미치지 못하는 5,993억원만 관철한 상태다. 나머지 예산에 대해선 각 해당 부처에서 심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오는 8월 예정된 2단계 기획재정부 심사에서도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신규사업이 1건에 불과할 정도로 코로나19(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내년도 세입 전망이 낙관적이지 못한 상황에서 현안 계속사업 추진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같은당 김도읍 의원실이 입수한 정부 부처별 3차 추경으로 인한 지역별 예산 삭감 내역 자료에 따르면 울산 신항 남방파제를 보강하는 재해안전 항만구축 사업도 연내 공사 착공이 불가할 것으로 전망해 이월 예상액을 미리 감액, 총 482억 원 중 47억 원을 깎는다.

특히 오는 2024년 완공예정인 △함양~울산고속도로 건설의 경우 올해 국비로 9,225억원이나 받았지만, 내년도 예산으로는 3분의 1 수준인 3,945억원에 그쳤다. 이 처럼 사업이 예정보다 늦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지역 정치권의 노력으로 국회에서 증액된 사업이 적지 않은 데다 내년도 세입 상황도 낙관적이지 못하다는 점에서 내년에 재배정을 받을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