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가 밀어붙이고 있는 전국체전 연차별 순연이 그대로 받아들여질 분위기다. 자칫 울산시는 아무런 실익도 못 얻은 채 정부와 경북의 방침에 따를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일 수도 있는데, 전략 부재 속에 너무 안이하게 대처하지 않았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경북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오는 10월 경북 구미에서 열릴 예정이던 전국체전이 불발하자 내년 체전 개최지인 울산시에 1년씩 연기를 요청한 상태이고, 울산시는 아직 이 문제에 대해 분명한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다. 경북도와 얽혀 있는 이해관계를 고려한 신중 모드다.

하지만 1일 경북도에선 오는 3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전국체전 개최 예정 5개 시·도가 1년씩 체전을 순연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이라는 소식이 흘러나왔다. 문체부와 각 시·도가 맺은 양해각서를 근거로 대한체육회 이사회 의결을 거쳐 방역 당국과 협의해 순연 여부를 최종 결정해 발표한다는 얘기다.

앞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달 1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서 코로나19로 올해 전국체전을 열기 어렵다며 1년씩 미뤄달라고 건의했다.

경북도는 이어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 등과 가진 실무회의에서 올해 체전을 개최하기 어렵다는 뜻을 전달한데 이어 지난달 25일에는 이 지사가 차기 개최지인 울산시를 직접 방문해 송철호 울산시장과 가진 특별회의를 통해 체전 연기 협조를 요청했다. 송 시장은 당시 즉답을 피한 채 상생과 협력 차원에서 결정할 문제라고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송 시장은 이어 지난달 29일 민선 7기 반환점을 맞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체전 연기에 대한 개인적 입장과 함께 한 가지 단서를 달았다.

송 시장은 경북도의 연기 요청에 대해 "솔직히 울산 시민 입장이나 민선 7기 입장에서는 억울한 일이다"면서 "체전이 그 다음 해로 넘어가면 중간에 선거가 끼어서 내 몫이 된다는 보장이 없고, 시민 입장에서도, 민선 7기 집행부에서도 이런 면이 있다고 솔직하게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다만 한 가지 명분한 것은 (지난 25일 특별회의 때) MOU에 꼭 물이라는 말을 넣고 상생을 넣은 건 앞으로 낙동강 통합 물관리 문제가 있을 때 대구 주민들이 울산의 처지를 많이 이해하고 도와달라는 뜻을 담았다"고 말해 울산시로부터 체전 순연의 협조를 받으려면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직결된 물 문제에 대해 경북도의 전향적인 양보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이날 경북도에서 흘린 오는 3일 체전 개최 5개 시·도의 양해각서 체결이 정부의 중재하에 그대로 진행될 경우 울산시는 물 문제를 놓고 경북도와 제대로 된 협의조차도 갖지 못한 채 체전 연기에 동의해야 하는 꼴이 된다.

울산시는 이날 정부와 체전 개최지의 양해각서 체결은 협의된 바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오는 3일 문체부 장관과 전국체전 개최지인 5개 시·도지사가 만나 체전 순연 문제를 정식 논의하기로 한 것은 사실인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이날 정부와 시·도 간 회의에서 체전 순연이 결정될 가능성도 있어 울산시의 대응이 주목된다.

울산시는 코로나19로 체전 연기가 불가피한 상황이라 해도 이번 사안이 물 문제 해결의 레버리지로 삼을 최적기인 만큼 기회를 그대로 흘려버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게 기본 방침이다.  

한편, 올해 제101회 전국체전은 10월 8~14일, 제40회 전국장애인체전은 10월 21~26일 경북 구미를 중심으로 도내 12개 시·군에서 열릴 예정이었다. 전국체전 다음 예정지는 2021년 울산, 2022년 전남, 2023년 경남, 2024년 부산이다.  최성환기자 csh9959@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