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현대로템이 개발 제작 중인 수소전지트램을 실증을 거쳐 오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울산 도시철도망에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사진은 현대로템이 개발 중인 수소전지트램 조감도. 현대로템 제공
울산시는 현대로템이 개발 제작 중인 수소전지트램을 실증을 거쳐 오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울산 도시철도망에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사진은 현대로템이 개발 중인 수소전지트램 조감도. 현대로템 제공

울산에 국내 최초로 '수소트램'이 도입될 전망이다. 울산시가 오는 2027년 1단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 울산 도시철도망에 전기로 움직이는 기존 트램이 아닌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수소트램을 올린다는 야심찬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먼저 수소차를 양산한 울산시가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의 이점을 살려 현재 제작 중인 수소 소형선박에 이어 수소트램까지 '트리플 수소 그린모빌리티' 구축을 완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2일 오전 울산신문과 가진 특별인터뷰에서 앞으로 구축될 울산 도시철도에 수소트램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독일 등에서 수소전지열차를 운행하고 있지만, 트램 상용화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어 개발 완성 단계에 있는 국내 기업의 실증과 상용화를 위한 울산시와 정부의 지원 의지만 있다면 국내에서도 울산에 세계 최초로 수소트램을 놓는 것도 가능할 전망이다.   
 
송 시장은 "수소트램을 개발 중인 현대로템 경영진이 최근 수소트램 실증사업을 제안해 왔으며, 시는 이를 추진하기 위해 정부에 사업 신청을 했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이어 "마침 사실상 폐선인 태화강역에서 장생포까지 4.6㎞ 구간의 철도를 이용해 수소트램을 실증할 여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울산에서 상용화 검증을 거친 수소트램이 울산 도시철도를 달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송 시장은 구체적으로 "수소트램은 오는 2027년까지 개통되는 도시철도 1노선인 신복로터리에서 태화강역까지 11.63㎞와 2노선인 야음사거리에서 송정역까지 13.69㎞를 합쳐 25㎞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 시장은 "울산에서 가장 최신의 수소트램이 실증을 거쳐 울산에 최초로 상용화를 실현해 보자는 게 기본 계획"이라며 "수소트램 사업은 수소모빌리티 특구라는 울산의 이점을 살리는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 시장은 울산 도시철도 사업과 관련, "트램사업은 이달 안에 정부 심사 4단계 중 3단계를 넘어 7월 말에 국가교통위원회 의결을 남겨두고 있는데 지금까지의 과정을 보면 무난할 것"이라며 "그 다음에 예비타당성조사인데 이 절차도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본다"고 낙관했다.
 
송 시장은 수소트램의 울산 도시철도 도입에 대해서는 "실증하는 것까지는 최대한 진행할 것이고, 정부에서도 그걸 막을 이유는 없다"면서 "다만 수소트램을 구체적으로 도입하고 계약하는 문제는 또 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가 먼저 확정을 짓고 가면 유리한 조건을 취할 수 없다든지 그런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말해 협상의 여지를 남겼다.
 
그러면서 송 시장은 "오는 2030년 세계 최대·최고 수소 메카 도시 선두주자로 이미지를 만들어 갈 것"이라며 "울산 도시철도 4호선까지 수소트램으로 가면 그것 자체가 울산으로서는 큰 그림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울산시와 현대로템은 수소트램의 실증 단계를 거쳐 시가 추진하는 도시철도 전 구간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는 총사업비 1조 3,316억원을 투입해 4개 노선에 걸쳐 총연장 48.25㎞의 도시철도망에 트램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1·2노선을 1단계로 2024년 착공해 2027년 개통할 방침이다. 이어 2단계 사업인 3·4노선은 2028년 이후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울산시는 현재 진행 중인 도시철도 구축사업에 대한 국토교통부 산하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 통과는 무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를 통과하면 마지막 후속 절차인 정부의 예비타탕성조사에 대비해 대응 논리 개발에 착수한 상태다. 울산시는 도시철도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연구용역 사업자 선정을 진행 중이며, 1억원이 투입되는 용역은 내년 12월까지로 잡고 있다.
 
울산시는 트램사업 예타 통과를 위해 △친환경 신교통 수단 도입 △대중교통 수단이 시내버스에 국한된 유일한 전국 7대 특·광역시라는 점 △치솟는 교통혼잡비용 △인근 도시와 연계한 대중교통 광역화로 정주여건 개선 △관광산업 활성화 등을 집중 부각시킨다는 방침이다.   최성환기자 csh9959@ulsanpress.net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