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이 '울산국회의원협의회'(이하 울국협)를 출범했다. 반가운 일이다. 울국협은 울산 발전과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기 위한 구체적 모임이다. 울국협에는 김기현(울산 남구을)·이채익(울산 남구갑)·이상헌(울산 북구)·권명호(울산 동구)·박성민(울산 중구)·서범수(울산 울주) 등 지역 국회의원 6명이 모두 참여한다. 

의원들은 울산 발전을 위한 현안 해결과 예산 확보가 최우선이라는 점에 뜻을 같이하면서 소속 정당이나 각자 이해관계를 떠나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울국협은 김기현 의원이 회장, 이상헌 의원이 부회장, 서범수 의원이 간사를 맡는다. 정기 모임은 6개월마다 한 차례 열고, 지역 현안이나 예산 등 주요 사안이 있을 때 수시로 만나기로 했다.

울국협 회장 김기현 의원은 "서로 지혜를 모아 산적한 울산지역 현안을 슬기롭게 풀어나가자"고 밝혔다. 협의회 부회장 이상헌 의원은 "울산에는 국보 285호 반구대암각화 보존책 등 논의해야 할 중대 현안이 많다"며 "지역 의원들이 여야 할 것 없이 초당적 협력으로 울산 발전을 함께 도모하기 위해 힘을 모으고 성과를 이뤄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당장 울국협은 정기국회 개원 전 울산시와 내년도 예산 확보, 현안 관련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21대 국회의원으로 울산의 현안을 책임진 의원들이 지역 발전을 위해 이같은 모임을 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이는 결국 자신들을 국회로 보낸 유권자의 마음을 제대로 읽어가는 과정이라고 본다. 울산의 경우 전국의 상황과는 달리 민주당보다 통합당 의원들에게 더 많은 표를 줬다. 울산시민들이 야당의원들을 더 많이 국회의원으로 뽑은 이유는 정부 여당에 대한 채찍의 의미가 있다. 지역의 문제에서 무엇이 잘못되고 있는지 돌아보는 계기가 되어 달라는 의미도 담겼다고 본다. 지난 4·15 총선에서 피부로 느꼈듯 새로운 정치에 대한 유권자들의 기대는 어느 때와 다르다. 새로운 정치라는 표현이 다소 관념적일 수 있지만 당리당략보다는 국민의 민생을 살피는 정치에 대한 기대가 많다. 국민을 우선하는 정치는 다름 아닌 정략과 이념을 떠난 정치다. 진영논리로 구태를 되풀이하는 정치는 이제 사라져야 한다. 

이와 함께 21대 국회에서 활동하는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은 울산시민의 대표로 국회에 나가 국가적 중대사를 해결해 나가야 하는 동시에 울산의 미래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 이를 위한 전제 조건은 바로 지역의 갈라진 민심을 아우르고 어루만지는 일이다. 자신에게 표를 던지지 않은 유권자에게도 굳은 표정을 풀고, 상생의 화합을 선언해 마음 상한 이들을 달래야 한다. 바로 그 출발이 이번 울국협의 활동이라고 본다. 

한국사회를 두고 외국의 어느 학자는 무슨 구실만 있으면 언제라도 싸움판을 벌일 준비가 되어 있는 나라라고 했다. 서로를 향한 적의가 너무 깊다보니 한 발짝만 물러서 생각하면 얼마든지 넘어갈 일도 충돌 없이 삭아지지 않았다. 그러고도 무엇 하나 성취되는 것이 없다. 합일점을 찾을 수 없는 수레의 양 바퀴와 같은 구조다. 또 여기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겠다고 나서는 집단이나 개인은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모두가 잘된 것은 저들 차지고 잘못된 것은 상대방으로 떠넘겨버린다. 이것이 우리를 끝도 없는 나락으로 모는 주범이다. 

무엇보다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은 지역에 대해 막중한 책임과 의무를 가져야 한다. 국회의원은 '국정의 심부름꾼'이다. 지역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어떻게 심부름하겠다는 포부를 실천에 옮기는 일에 매진해야 하는 것이 국회의원의 본분이다. 그런 의미에서 지역 국회의원들은 앞으로 정부의 '울산홀대'에 공동대처하는 노력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 

정부의 울산 홀대는 이미 만영화된 이야기다. 울산의 홀대는 객관적인 자료로 드러나 있다. 울산은 예산 문제에서 언제나 홀대를 당해왔다. 가장 큰 이유는 지하철 등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잘 들여다보면 투자가 필요한 기본적인 시설에 대한 투자도 아예 관심이 없어 보인다. 이제 내년도 예산에 대한 정부안이 조만간 확정되고 국회에서도 논의가 시작될 예정이다. 공업센터 60년과 광역시 20년을 넘어 글로벌 도시를 꿈꾸는 울산이 도약을 위해 여러 가지 준비가 본격화되는 시점이다. 무엇보다 예산확보는 그래서 더욱 중차대한 과제가 됐다. 그만큼 울산에 대한 정부의 투자는 절실한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울산의 투자는 조금씩 개선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에서 울산은 여러 가지 투자처가 산재해 있다. 후발광역시라는 특성을 제대로 살피는 정부의 안목이 필요한 시점이다. 정부의 울산 홀대가 올해도 계속된다면 이는 정치적 홀대라고 할 수 있다. 울산이 차지하는 국가경제의 위상과 기여도를 감안해 지역 정치권의 한목소리가 절실하다. 새로 출범한 울국회에 거는 기대는 그래서 더욱 크다.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