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이 7일 차기 당대표를 선출하는 8·29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8월 29일 민주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그동안 저는 당 안팎의 여러 의견을 들으며, 깊은 고뇌를 거듭했다"며 "저는 민주당과 저에게 주어진 국난극복의 역사적 책임을 이행하는 데 모든 역량을 쏟아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너는 어디에서 무엇을 했느냐는 훗날의 질문에 제가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지금 우리는 중첩된 위기에 직면했다"면서 △코로나19의 확산△코로나19에 따른 경제의 침체와 민생의 고통 △격차의 확대, 청년층의 좌절, 저출생·고령화 같은 누적된 문제 △평화의 불안 등의 민생 현안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가적 위기 앞에 여야가 따로일 수 없습니다. 21대 국회는 국난극복의 책임을 안고 출발했다"며 "국회가 시급히 할 일은 많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제입법'과 '사회입법''개혁입법'을 과제로 꼽았다. 더불어 한반도 평화를 위한 지원하는 한편 '일하는 국회' 문화가 조속히 정착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가 정쟁을 멈추고 국민통합을 솔선하며 '일하는 국회'를 정착시켜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 의원은 "민생과 평화를 위해 여야가 소통하며 지혜를 모으는 가칭 '민생연석회의'와 '평화연석회의'를 구성해 가동할 것을 여야에 제안한다"며 "제게 기회가 주어진다면, 두 연석회의가 충실히 운영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의원은 "중첩된 위기 앞에 민주당이 거대 여당으로 서 있다"며 "국민은 압도적 다수의석을 민주당에 주시면서 그만큼의 책임을 맡기셨다. 민주당은 모든 역량을 결집한 최선의 태세로 위기를 이겨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한편 이 의원은 당 대표가 된다면 협치 차원에서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을 가장 먼저 만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의원은 기자회견 후 취재진과 질의응답에서 "제가 기회를 갖게 된다면 가장 먼저 김종인 위원장을 찾아뵙겠다"며 "35년쯤 되는 기간동안 좋은 선후배로 지내왔고, 제가 배울 것은 배우고 부탁드릴 것은 부탁드리며 협조요청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