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울주군은 슬레이트 철거 후 지붕 개량 비용의 지원 범위를 확대한 결과 지난해 이용자들이 대폭 늘었다고 7일 밝혔다. 울주군은 지난해 20억 3,400만원 예산을 들여 슬레이트 건물 496동을 철거하고 261동의 지붕개량을 지원했다.

이는 2012년부터 2018년까지 8억6,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슬레이트 건물 361동의 철거 대비 9개동만 지붕개량을 실시한 것과는 대비해 눈에 띄는 실적이다.

울주군은 슬레이트 철거 후 지붕개량 비용 지원범위를 취약계층에서 일반 군민까지 확대해,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 포기자가 줄어든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노후 슬레이트 철거 비용은 국가에서 지원하더라도 철거 후 지붕개량 비용은 취약계층만 지원하고 있어, 신청을 하지 않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울주군은 사업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슬레이트 철거와 지붕개량 사업에 군민들이 혜택을 골고루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슬레이트에는 석면함유율이 10~15%이며, 햇빛에 오랜기간 노출돼 강우나 바람 등에 석면이 분리돼 공기 중을 떠돌다가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몸 안으로 들어오면 10~40년의 잠복기를 거친 뒤 악성종피종, 폐암 등의 질병을 유발한다는 유해성 탓에 철거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울주군은 앞으로 10년 내 슬레이트 지붕을 완전히 철거할 계획이다.  강은정기자 uskej@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