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중구 병영1동 행정복지센터에 근무하는 배미순 통합사례관리사가 지역내 청각장애인들을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수화를 배워 귀감이 되고있다. 중구 제공
울산 중구 병영1동 행정복지센터에 근무하는 배미순 통합사례관리사가 지역내 청각장애인들을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수화를 배워 귀감이 되고있다. 중구 제공

울산 중구의 한 통합사례관리사가 지역내 청각장애인들을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수화를 배워 귀감이 되고있다.

 주인공은 병영1동 행정복지센터에 근무하는 통합사례관리사 배미순(51·여) 씨.

 통합사례관리사는 업무 특성상 도움을 필요로하는 이들을 자주 만나는데, 그 중에서도 수화를 할 수 있는 배 씨는 지역내 청각장애인들의 창구역할을 제대로 하고있다.

 배 씨가 수화를 배우게 된 것은 지난 2013년 주민생활지원과에 근무하면서 한 사건을 접하면서부터다.

 당시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것처럼 농아인들에게 접근해 그들의 돈을 갈취하는 사례가 발생했고, 이를 본 배 씨는 농아인들을 돕고 싶다는 생각에 자발적으로 수화를 배우기 시작했다.

 업무가 바빠지면서 한 동안 배움을 쉬었지만, 지난 2018년부터 정식으로 중구 학성동에 위치한 수화협회에서 다시 수화를 본격적으로 배웠다.

 그러던 중 지난 2018년 파키스탄인 남편과 사는 청각장애인 중구민으로부터 도움요청이 들어왔다.
 해당 가정은 한국어를 전혀 못하는 남편과 수화를 하는 아내가 함께 살다보니 의사소통이 어려웠고, 이로 인해 마땅히 받을 수 있는 지원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배 씨는 수화를 통해 그들이 처한 어려운 점을 차근차근 풀어 나갔고, 이 가정의 아이가 학교에 입학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학교통신문 내용을 전달해주는 등 정성을 쏟았다.

 현재 해당 가정은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갔음에도, 의논할 일이 생기면 자주 배 씨를 찾고 있다.


 배 씨의 배움은 최근 여름철 폭염대비 1인 가구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도 활용됐다. 병영1동에 거주하는 농아인 가정을 방문해 안부를 묻고, 도움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해 부식과 여름이불을 지원했다.

 배 씨는 현재 지역의 한 교회 농아부에 참여해 찬양통역 봉사활동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배 씨는 "제 도움으로 환하게 웃는 사람들을 보면 보람을 느낀다"며 "서툰 수화지만 내가 해줄 수 있다는데 정말 행복함을 느끼는 것을 보니 사회복지사가 아마 천직인 거 같다"고 말했다.

 이어 "청각장애인들은 의사소통부터 어려움이 커 여러 가지 혜택을 받지 못하거나 복지사각지대에 놓이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며 "앞으로 이들의 대변인 역할을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소망을 밝혔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ulsanpress.net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