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과열 움직임에 대해 연일 강경 대책을 내놓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7월 임시국회에서는 보완 대책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당내 다주택 소유 의원들에 대해서는 '1주택 총선 서약'을 이행하라고 압박했다.

먼저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8일 당 최고위회의에서 "다시는 아파트 양도차익으로 터무니 없는 돈을 벌 수 있다는 의식이 사라지게 하겠다"고 공언했다.

이 대표는 "아파트 가격이 아주 급속도로 급격하게 오르고 있어서 국민의 걱정이 매우 많고 박탈감까지 느끼는 분이 많다"며 "한 번에 다 끝내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문제의식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에서 대책을 만들고 있는데 가능한 7월에 할 수 있는 것은 7월 임시국회 내에 하고 부족한 것은 더 신중하게 검토해서 정기국회에 가서 보완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서 당 소속 다주택 보유 의원들을 압박하고 나섰다. 전날 176명 전원에게 부동산 보유 현황을 즉시 보고하라고 주문한 데 이어 나온 발언이다.

김 원내대표는 "총선 당시 2년 내 처분 약속했지만 부동산 안정화 솔선수범 취지에서 이른 시일 내 약속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며  "다주택 소유 문제에 국민적 관심이 크다는 것을 알고 있다. 실거주 외 주택 처분 문제에 두 가지 원칙을 세워 진행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많은 의원들이 (주택을) 처분했거나 처분 절차를 밟고있거나, 처분 계획 세우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이 서약(부동산 매각 서약)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 국민과의 약속이다. 민주당은 해당 의원이 이 서약을 실천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의원총회에서 이런 원칙을 공유하고 신속하게 절차 밟아나갈 것"이라며 "다주택 의원은 해당 주택의 처분 이행 계획을 직접 밝히고 실천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가 제시한 원칙은 '대국민 약속 준수'와 '신속성'이다. 민주당은 지난 21대 총선 당시 후보자에게 실거주 1주택 외 보유 주택(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 내)을 2년 내에 매각하도록 하는 '부동산 매각 서약서'를 받았다.

그러나 최근 민주당 내 의원들의 다주택 보유 현황으로 인한 논란이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지자 조기 처분을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