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故) 최숙현 선수 사건을 계기로 울산에서도 학교 운동부에 대해 전수조사를 벌인다. 다시 이런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돌아보자는 취지다. 일각에서는 체육계의 폐쇄적인 환경을 뜯어 고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울산시교육청은 8월까지 학교 운동부를 불시점검하고, 학생선수 폭력 실태조사를 벌인다고 8일 밝혔다.

울산지역의 학교운동부 선수는 1,560명, 지도자는 176명이다. 시교육청은 이들을 대상으로 가혹행위는 없었는지, 성폭행, 성추행 등의 사안은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볼 예정이다.

조사는 학생선수 인권보호추진단이 맡는다. 10명으로 구성된 인권보호추진단은 체육계에 관행처럼 이뤄지는 체벌, 폭행, 폭언 등을 조사한다.

지난해 구성된 학생선수 인권보호추진단은 실태조사를 벌여 4건의 사안을 파악해 시정 조치한 바 있다. 적발된 사안 중 2건은 학교 개별 교육을 진행했고, 2건은 학교폭력자치위에 사건을 넘겨 처리했다.

울산시교육청은 학생선수 고충 처리센터를 운영해 학생선수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있다.
각 학교에 마련된 센터에 신고를 하면, 조사를 하고 상담으로 이어진다. 처리센터에서는 교육청에 사안을 알리고 매뉴얼 대로 실태파악을 하는 구조로 이뤄져있다.

울산지역은 학교 운동부의 합숙을 못하도록 하고있어 가혹행위 등이 다른 시·도에 비해 덜한 편이지만 체육계의 폐쇄적 구조는 여전히 고쳐야할 사안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고 최숙현 선수 역시 사망 직전까지 외부에 심리적 고통과 피해사실을 적극 알렸지만 묵살됐기 때문이다.

선수들의 폭력 사건이 터질때마다 가해자에 대한 징계와 대책 마련에 나서지만 임시방편에 그치고 있는게 현실이다.

혹시나 불합리한 일을 신고하면, 학생들이 피해를 입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에 신고조차 엄두를 못내는 것도 이유다.

지난해 체육계 미투 운동으로 각 학교, 실업팀, 체육계에 선수 보호 조치를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지만 또다시 폭력 문제가 불거지면서 '유명무실'한 대책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인맥, 학연으로 뒤얽힌 체육계 특성상 폭력을 묵인하는 상황을 하루아침에 근절시키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 대다수 체육계의 전언이다.

한 체육계 종사자는 "과거에도 폭력, 성추행 등의 문제로 징계를 받더라도 또다시 사건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감독이나 지도자들의 쌓아온 업적이나 인맥 등 절대권력을 가지고 입시나 스카우트로 연결되는 사례가 많다보니 억울해도 참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구조적인 해결이 없다면 폭력을 근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시교육청은 이러한 맹점을 줄여보고자 불시점검, 학생선수 원탁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노옥희 교육감은 "최 선수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 전까지 수차례 민원을 제기했지만 제대로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라고 지적하며 "울산에서도 이러한 일이 발생할 때 억울한 사람이 없도록 하고, 폭력피해자들이 2차 피해를 입지 않도록 신경쓰겠다"고 밝혔다.  강은정기자 uskej@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