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가 우버와 함께 세계 최초로 제작한 PAV 콘셉트 모델 S-A1.
현대차가 우버와 함께 세계 최초로 제작한 PAV 콘셉트 모델 S-A1.

울산시가 현대자동차와 손잡고 '개인용 자율비행체(PAV, Personal Air Vehicle)'의 상용화 전 단계인 실증작업을 지역에서 진행하기 위해 'PAV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추진한다.

이미 PAV 실증 플랫폼인 이·착륙 정거장 예정부지 선정까지 마친 상태인데, 울산시가 PAV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면,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게놈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와 함께 수소·게놈·PAV을 묶는 '트리플 규제자유특구'를 완성하게 된다.

# 정거장 등 플랫폼 태화강역 일대 조성
울산시는 8일 미래형 모빌리티 결정판인 개인용 자율비행체(PAV)의 국내 실증 사업을 울산에 유치하기 위해 현대차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오는 11월에 예정된 정부의 제4차 규제자유특구 공모 때 'PAV 규제자유특구' 신청을 위해 현재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울산 말고도 전북과 충남, 대전 등이 PAV 사업을 엿보고 있어 올 연말에서 내년 초에 진행될 4차 규제자유특구 심사 과정에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울산시는 이들 경쟁지역에 비해 현대자동차 주력공장 등 연관 산업이 받치고 있고, PAV 실증을 수소 그린모빌리티 특구와 연계할 경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이점 등을 내세워 비교 우위라는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1월 세계적인 모빌리티 기업인 우버(Uber)와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PAV 개발과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차는 특히 우버의 항공택시(Air Taxi) 사업 조직인 우버 엘리베이트와의 협업을 통해 PAV 콘셉트 모델인 'S-A1'을 완성해 올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 2020)에서 첫 공개한 바 있다.

# 현대차 생산거점 고도화 시장 선도
울산시의 계획대로 'PAV 규제자유특구' 유치에 성공할 경우 울산에 조성될 PAV 이·착륙장 등 실증 플랫폼은 현대차가 CES 2020에서 첫 선을 보인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인 △UAM(Urban Air Mobility:도심 항공 모빌리티) △PBV(Purpose Built Vehicle:목적 기반 모빌리티) △Hub(모빌리티 환승 거점)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는 내년 초에 최종 확정될 PAV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될 경우 실증을 위한 PAV 이·착륙장 등 플랫폼은 태화강역 일대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태화강역은 동해남부선 전철 개통을 앞두고 있어 울산을 중심으로 한 광역권 교통망 허브로 자리 잡는 상징성과 함께 철도·육상·해상교통 연결이 용이하고 여기에 PAV를 더하면 육해공 모빌리티 플랫폼을 완성할 수 있다는 게 밑그림이다.

PAV는 드론과 항공, 자동차를 아우르는 신개념 교통수단이기 때문에 이를 정상 운영하기 위한 표준 매뉴얼은 국내는 물론 글로벌 기준도 없는 상태다.

울산시는 PAV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통해 개인용 자율비행체 실증을 통한 운항 표준 매뉴얼 마련과 함께 플랫폼에 들어가는 개별 인프라의 완성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나아가 현대차가 울산에 갖고 있는 거대 생산시설을 점차적으로 미래형 모빌리티 생산거점으로 고도화해 개인용 자율비행체 산업을 선도하는 메카로 자리 잡는다는 구상이다.

# 2023년까지 PAV 핵심부품 실용화도
울산시는 아울러 PAV 규제자유특구 지정과 함께 PAV 핵심부품 실용화를 위한 플랫폼 구축도 추진한다. 울산과학기술원이 주관하는 이 사업의 핵심은 인공지능(AI) 기반의 PAV 자율운항 시스템 원천 기술 개발이다.

울산시는 이를 위해 올해부터 2023년까지 국비 100억원과 시비 42억원을 합쳐 총 142억원을 투입, 고강도 경량 복합재 설계 및 제작과 연구 장비 등을 구축하게 된다.

울산시는 이를 위해 지난 4월 울산연구원에 맡겨 미래형 개인비행체 산업 육성 방안을 연구하고 있으며,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지역혁신성장산업 선정을 요청해 놓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PAV 규제자유특구 추진과 관련, "현대차는 뛰어난 양산 능력을 갖추고 우버와 PAV 기술개발에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정부는 2025년까지 실용화 기술 계획 발표 등 미래차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 적극 대응 중이다"면서 "울산은 풍부한 제조 기술 기반을 바탕으로 울산과학기술원의 PAV 기술개발 연구진과 산학연 협력을 구축, 미래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지역 중소기업의 신성장 동력 확보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