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대 울산시의회 후반기 임기가 시작된 지 여드레째 되는 8일, 줄곧 평행선만 달리며 대척점에 서 있던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사태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댈 기미를 보이고 있다. 통합당 몫으로 배정된 제2부의장 재공모에 후보 미등록인 상황으로 표면상 대치는 계속되고 있지만 여야 모두 물밑에선 '예결위원장''윤리위원장' 추가 배정 협의로 출구를 모색하는 등 달라진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이 같은 변화는 여야 대치 상황이 어느덧 교착 상태로 접어들면서 더는 뽑아들 카드가 없어진 여당과 사태 장기화로 자칫 역풍을 우려한 야당도 더 이상의 강대강 대치에 부담을 느끼면서 자연스럽게 조성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울산시의회 사무처에 따르면 지방자치법 제48조 울산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 및 울산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규정에 따라, 이달 2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하는 제2부의장 후보자 등록 2차 재공고에 신청한 통합당 의원은 한명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울산시의회 후반기 원구성은 제2부의장 직을 빼고 완료됐다. 의장·제1부의장·상임위원장 등 7석은 민주당 의원으로 구성됐고, 통합당 몫으로 주어진 제2부의장 직은 '상임위원장 1석과 함께 2석'을 요구하는 통합당 의원들의 거부로 세차례 후보 공모가 난 상태로 현재 공석이다.

제2부의장 선출은 오는 15일 열리는 제215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할 계획이지만, 통합당 의원들의 '보이콧'으로 불투명하다.

민주당은 제2부의장 2차 재공모도 불발될 경우, 3차 재공모를 215회 임시회 폐회일 28일 이전에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7월 중에는 온전한 후반기 원구성을 완료하겠다는 뜻에서다.   

상황이 이런 가운데, 원구성을 둘러싼 여야 극한 대치를 풀 돌파구로 '4분기 예산결산특별위원장'과 '윤리위원장'이 대두됐다.

얼어붙은 정국을 해소해야 할 민주당이 제2부의장 직 외 예결위원장·윤리위원장을 통합당에게 추가로 내주느냐를 놓고 막판 협상 카드로 고심 중인 상황.

민주당의 독주를 타개할만한 묘안을 찾아내지 못하는 통합당으로서도 민주당 주도의 의사일정에 무기력하게 복귀하는 시나리오를 선택지 외에는 취할 수 있는 카드가 현실적으로 없는 탓에, 상임위원장 대신 특별위원장(예결위원장·윤리위원장) 확보로 의정 복귀 명분 쌓기에 나서는 분위기다.

민주당 서휘웅 의회운영위원장은 "통합당 의원 측으로부터 4분기 예결위원장과 윤리위원장 자리를 달라고 다시 요청이 왔다"며 "양당 간 창구를 단일화해 경색된 정국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통합당 김종섭 의원은 "현 정국의 원인제공자인 민주당이 문제 해결의 답을 갖고 있다. 사실상 민주당의 태도 변화가 정국 해소의 관건"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앞서 통합당 의원들은 6월 23일 민주당이 단독으로 본회의를 열어 의장·부의장상임위원장을 선출하자 "도를 넘는 오만과 독선" "의회민주주의의 무시"라 성토하며 의사일정 불참을 선언했다. 이후 7월 1일 214회 임시회에서 "상임위원회 배정과 3분기 예결위원장 선출 과정이 위법했다"며 민주당에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야당의 보이콧이 오는 7월 15일부터 28일까지 예정된 215회 임시회까지 지속되느냐 여부가 정국의 분수령이 되는 만큼 여야 의원들의 움직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다만 통합당에 예결위원장·윤리위원장 등 추가 의석 배정 협의와 관련, 민주당 당내 입장차와 양당 간 간격이 미묘하게 존재해 협상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는 더 지켜봐야 될 것으로 보인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