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병원 전체병원 4위·영남권 1위 달성
울산대병원 전체병원 4위·영남권 1위 달성
  • 전우수 기자
  • 2020.07.09 20:53
  •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심평원 '제2차 의료서비스 환자경험 평가'

울산대학교병원(병원장 정융기)이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이 '제2차 의료서비스 환자경험' 평가 결과에서 전체병원 4위, 영남권에서는 1위를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의료서비스 환자경험평가'는 환자를 존중하고 개인의 필요와 선호, 가치에 상응하는 진료를 제공하는지 등을 국민의 관점으로 의료서비스 질적 수준을 확인하는 평가다.

 복지부와 심평원에서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환자의 의견과 가치가 존중되는 '환자 중심의 의료문화' 확산과 '국민이 체감하는 의료 질' 향상을 위해 2017년에 이어 2번째로 실시한 평가에서 울산대병원은 6개 항목 고루 높은 점수를 기록해 종합 4위를 기록했다.

 평가 모든 영역에서 서울 대형병원보다 높은 성적을 기록했으며, 종합병원 중에서는 2위의 성적을 거뒀다.

 복지부와 심평원은 이번 평가에서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상급종합병원 포함) 154기관에서 입원했던 총 2만3,924명의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입원경험 5개 영역(간호사서비스, 의사서비스,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환경, 환자권리보장)과 전반적 평가 1개 영역에 대해 설문지를 이용해 전화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울산대병원은 △간호사서비스 90.41점 △의사서비스 85.90점 △투약 및 치료과정 87.35점 △병원환경 89.76점 △환자권리보장 84.10점 △전반적 평가 88.08점으로 총 6개 항목에서 모두 평균을 훨씬 상회하는 평가결과를 받았다.

 울산대학교병원은 퇴원환자대상 설문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고객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며, 만족도가 낮은 환자들에게는 해피콜을 통해 문제점 파악 및 개선활동을 펼치고 있다.

 심홍보 적정진료관리실장은 "환자분들이 직접 참여한 의료서비스 평가결과라 더욱 의미있는 지표라 생각한다. 환자중심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해 앞으로도 환자만족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환자중심의 의료문화를 제공하고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우수기자 jeusda@ulsanpress.net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울산신문은 여러분의 댓글을 소중히 생각합니다.
그러나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침해.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댓글. 도배성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위배되는 댓글은 삭제 될수도 있습니다.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