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숙원사업으로 추진 중인 '정부 울산지방합동청사' 건립이 오는 2024년까지 완료되고, 국가기관 6곳이 입주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합동청사가 건립되면 울산시민들은 한 곳에서 원스톱 행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울산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 울산지방합동청사 건립 계획안을 마련하고,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정부합동청사 건립 예정지는 남구 야음동에 위치한 현재의 울산세관 부지를 잠정 확정해 놓고 있다. 합동청사 건립 규모는 전체부지 1만9,089㎡, 지하 1층, 지상 5층 연면적 1만 7,290㎡로 잡고 있다.

합동청사 입주 대상 국가기관은 울산세관(울산 남구 대암로)을 비롯해 울산지방 노동위원회(울산 북구 산업로),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울산 남구 문수로), 부산지방병무청 울산복무 관리센터(울산 남구 봉월로),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울산 북구 산업로), 이북5도 울산사무소(울산시청 내) 등 모두 6개 기관이다. 이들 기관의 현 청사는 대부분 오래돼 낡았거나 임차한 건물이다.

울산 정부합동청사 건립 사업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해 전액 국비가 투입된다. 총사업비는 448억 8,000만원이다. 울산시는 사업 계획 수립을 끝내고 내년도 국가예산에 나서고 있다.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우선 반영을 요청한 정부합동청사 기본설계비 10억원이 정부예산에 반영돼야 한다.

울산시는 내년에 국비가 확보되년 2022년까지 실시설계와 공사발주 및 계약을 거쳐 2023년 착공, 2024년 연말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정부 울산지방합동청사 건립 계획은 울산에 산재한 국가기관 청사를 한곳에 통합·운영하자는 취지다. 시민은 신속하고 편리한 종합 행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정부의 관리 비용 역시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이미 2003년 춘천을 시작으로 2006년 제주, 2008년 광주, 2012년 대구, 2013년 경남, 고양, 2019년 인천에서는 정부합동청사가 운영되고 있다. 또 올해 하반기에는 경북과 충남이 청사를 준공하고, 부산은 현재 설계 중이다.  최성환기자 csh9959@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