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에 맞춘 울산의 대응과제로 '공원 중심 도시공간 조성과 물이용부담금 일시 감면, 정주생활권 계획 수립, 스마트물류 배송체계 구축' 등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제언이 나왔다.

 울산연구원은 지난 10일 발간한 이슈리포트를 통해 '도시와 정주여건' 분야를 중심으로 울산이 고려해야 할 정책으로 이같은 방안을 제시했다.

 보고서에서 정현욱 미래도시연구실장은 코로나 사태로 공원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울산은 주요 거점지역과 공원의 연계 및 공원 중심의 도시공간체계 육성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정 실장은 도시기본계획의 도시공간구조 설정 및 생활권 계획 수립 시 반드시 거점공원을 선정하고, 거점공원과 '주변 도시 기능'의 연계성을 고려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생활권별 거점공원을 설정하고, 거점공원을 중심으로 도로 및 수변을 연결하는 공원커넥터(녹지축)를 지정해 주거·상업·문화시설을 주요 공원과 연계할 것을 주문했다.

 이상현 시민행복연구실장은 수돗물 사용량 분석을 통해 코로나발 울산의 환경 변화를 살폈다.
 이 실장은 울산지역 수돗물 급수량 변화를 분석한 결과, 가정용의 경우 2019년 동월 대비 올 3월에는 3.2%, 4월에는 10.5%나 증가했으며,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 나타난 재택근무 및 자택 중심 생활의 영향으로 여겼다.

 반면 대중탕용 수돗물 급수량은 지난 3년(2017~2019)간 4월 한 달 급수량이 28만~29만㎥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올해의 경우 19만㎥ 수준으로 떨어졌으며, 이는 2019년 대비 약 29% 감소한 것으로 코로나 사태가 울산의 대중탕 영업부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했다.

 코로나발 경기 침체가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역 기업체에 피해를 주고 있는 점을 고려해 정부를 상대로 '물이용부담금 일시적 감면 정책'을 울산시가 선도적으로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리포트에서 주택 및 정주환경을 다룬 이주영 연구위원은 코로나 사태로 지역 주거생활권 및 동네 커뮤니티 활동이 증가하고, 주택 거주시간 증가로 주택내부 공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에 초점을 뒀다.

 그는 현재와 같은 상황에 도심과 부도심별 공간 단위를 소규모화해 도보, 자전거 이동을 고려한 생활권을 구분하고, 각 생활권에서 자족생활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배치하는 '울산시 정주생활권계획'을 수립하자고 제안했다.

 또 업무 효율성 향상과 재택근무 및 원격교육 지원을 위해 울산의 주거지역 내 공유공간을 활용한 근무공간, 클라우드시스템, 화상회의·교육시스템 등을 갖춘 스마트워크 및 원격교육 시설을 구축하는 방안을 제의했다.

 울산의 교통·물류 변화와 대응책을 살핀 김승길 박사는 대중교통의 안전을 보장하는 서비스체계 구축이 필요하며, 단기적으로는 시내버스 탑승 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운전자 및 이용자들 간의 안전거리 유지를 위해 '지정좌석제' 운영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기적으로는 대중교통수간의 적정 용량 확보를 위해 현재 계획 중인 도시철도(트램) 건설을 울산형 뉴딜사업으로 조기 착수하고, 통합교통서비스(MaaS·Mobility as a Service)를 도입할 것을 건의했다. MaaS는 실시간 통합교통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통수단이 조합된 최적의 통행경로를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를 뜻한다.

 김 박사는 또 택배 물동량 급증에 원활히 대응하기 위해 대형물류시설인 택배터미널과 소형물류시설인 택배분류장, 지역배송거점 등의 공급을 확대하자는 의견을 냈다. 뿐만 아니라 국토부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 도입을 적극 활용해 울산지역 기존 및 신규 물류창고의 스마트화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최성환기자 csh9959@ulsanpress.net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