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세계적 대유행 속에 울산이 지방정부로서 공공행정 분야에서 선제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동남·동해안권과 연계한 '특별지자체 설립' 등 중장기 발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연구보고서가 나왔다. 울산연구원은 13일 발표한 이슈리포트 191호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울산의 대응과제에 이 같은 제안을 담았다.

연구원은 울산이 코로나19에 대응해 공공행정 분야에서 '민관 협동 지역경제 선순환 생태계 구축'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운영' '국제도시화 로드맵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보고서에서 박남기·전승국 박사는 울산이 지방재정의 중장기적 운용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진행 중인 조세 완화정책을 단계적 현실화하고 신 세원 발굴이 가능한 미래산업 육성 준비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시민펀드 조성'을 통해 지역 인프라 사업에 대한 투자재원 마련과 민간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하는 '민관 협동 지역경제 선순환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재호 박사는 코로나 사태로 지방자치법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으며, 광역지자체간 위기 대응과 상생 발전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달 초 국회에 제출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제195조)이 통과될 경우 2개 이상 지자체가 광역 사무를 목적으로 '특별지방자치단체'를 설치할 수 있으며, 울산이 부산·경남, 또는 경주·포항과의 연합을 고려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코로나에 대한 광역 대응을 위해 이들 연합이 역할과 범위, 기본계획, 경비와 지출 등을 정해 목적을 달성할 시기까지 공동 대응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김혜경 박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제통상교류' 분야 대응과제로 국제교류 및 투자유치 환경 조성을 뒷받침 하는 제도적 인프라 구축과 이행에 필요한 정책수단 및 재원 확보를 꼽았다.

김 박사는 중장기적 시각으로 울산이 '국제도시화 로드맵'을 마련하고, 비대면, 플랫폼 등 기술 및 교류 방식의 변화로 확산되는 새로운 소통 유형과 비즈니스 모델을 수용해 코로나 시대에 유효한 교류 협력 모델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