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제강점기 울산지역 강제징용 피해노동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 나왔다.

울산의 친일청산·역사바로세우기 단체 '울산겨레하나'는 지난 3년간 민주노총·한국노총 울산본부와 함께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노동자와 후손 찾기 사업을 벌인 결과를 담은 '나는 탄광에서 해방을 맞았다'를 펴냈다.

200여쪽 분량의 이 책은 일제강점기 말 울산과 인근 지역에서 일본 히로시마·규슈·홋카이도에 러시아 사할린까지 댐 건설공사장과 탄광 등에 강제징용됐던 피해자 중 현재 울산에 생존해 있는 4명을 찾아내 당시 상황을 구술 받은 내용을 다룬다. 

△양남에서 일본 히로시마 고보댐으로 '장갑종 어르신' △천상에서 일본 큐슈탄광으로 '김주태 어르신' △서생에서 일본 북해도탄광으로 '박석주 어르신' △아버지는 온양에서 사할린 탄광으로 '징용 1세대 최해용 어르신' 등이다.

또 '일제강점하 강제동원피해 진상규명위원회'의 강제동원 피해자 구술자료 중 울산지역 피해자 2명의 구술자료도 찾아 함께 실었다.

이밖에 지난 3년간의 울산 강제징용 노동자·후손 찾기 결과와 강제징용 피해자 명단, 울산의 강제동원작업장 목록 등도 수록했다.

국가기록원에 등재된 일제강점기 울산의 강제징용 피해노동자 수는 6,313명이다. 당시 조선총독부 통계의 울산 인구가 1930년 14만5,804명, 1945년 15만345명인 것을 보면, 당시 일할 수 있는 성인 남자 두 세명에 한명은 강제징용됐던 것으로 추정된다.

또 울산의 강제징용 피해 신고자 1,818명 중 1,586명이 일본은 물론 러시아·남양군도·중국·필리핀·인도네시아·대만 등지로, 나머지 232명은 국내로 동원됐던 것으로 조사됐다.

울산겨레하나 관계자는 "강제징용 노동자와 후손 찾기 사업을 하면서 징용노동자 가족이나 후손 대부분이 자기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언제 어디에 징용을 다녀온 지 잘 모른다는 것, 국가기록원에 등재된 이보다 등재되지 않은 피해자가 더 많다는 것, 징용을 다녀왔지만 증명할 만한 자료나 인우보증인이 없어 애를 태운다는 것 등을 알게 됐다"며 "그동안 국가와 사회가 징용피해자의 고통과 눈물을 외면해왔기 때문이다. 지금이라도 징용의 역사를 하나하나 기록·정리하고 연구·기억해 다시는 그런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나서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 책은 모두 지역 관련 단체와 공공도서관에 기증됐다.  강현주기자 uskhj@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