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를 비롯해 고준위핵폐기물 전국회의, 월성원전 핵쓰레기장 추가건설 반대 경주시민대책위는 지난 18일 경주역 광장에서 엉터리 졸속 공론화 중단 및 핵쓰레기장 저지 범국민행동 대회를 열었다.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를 비롯해 고준위핵폐기물 전국회의, 월성원전 핵쓰레기장 추가건설 반대 경주시민대책위는 지난 18일 경주역 광장에서 엉터리 졸속 공론화 중단 및 핵쓰레기장 저지 범국민행동 대회를 열었다.

월성원자력발전소의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이하 맥스터) 증설 여부를 결정하는 종합토론회에 대해 울산을 비롯한 전국 탈핵단체들은 '골방 공론화'라며 비난 공세를 벌이고 있다.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를 비롯해 고준위핵폐기물 전국회의, 월성원전 핵쓰레기장 추가건설 반대 경주시민대책위는 지난 18일 경주역 광장에서 울산, 부산, 대구, 광주전남, 서울 등 주민, 시민단체 등 4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엉터리 졸속 공론화 중단 및 핵쓰레기장 저지 범국민행동 대회를 열었다.
이날 참가자들은 경주역 광장에서 경주 시내까지 '엉터리 졸속 공론화 중단하라!'는 대형 현수막을 들고 행진했다.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와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는 오는 18∼19일 지역 주민을 대표해 선정된 시민참여단을 대상으로 이틀간 종합토론회를 열었다.
실시간 원격 화상 방식으로 열리는 이번 종합토론회에선 임시저장시설 확충과 관련한 전문가 발표와 패널 토의, 질의응답, 분임 토론 등이 이뤄졌다.
그러나 탈핵단체들은 울산 등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을 배제한 공론화는 '반쪽짜리'에 불과하며, 제대로 된 환경 속에서 토론이 진행되지 않아 사실상 무용지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탈핵 단체 관계자는 "1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진행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지역공론화의 '월성원전지역실행기구'가 월성 핵발전소 부지 안에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건설 찬반을 의견을 수렴하는 '경주지역공론화 시민참여단 종합토론회'를 집에서 열었다"면서 "시민참여단 150명은 자택에서 아르바이트 학생이 1대1로 찾아가 온라인 원격 화상 시스템 등을 깔은 노트북을 설치하고, 컴퓨터 조작을 어려워하는 시민참여단에게 컴퓨터 작동법을 알려주면서 진행한 종합토론회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자리에 모여서 토론회를 보고 질의응답해도 사용후핵연료 문제는 복잡한 사안이다. 그런데 노트북 조작도 서투른 가운데 각각의 집에서 온라인을 통한 토론회를 방청하고, 토론을 하는 것 자체가 무리가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이것은 제대로 된 공정하고 투명한 공론화가 아니다. 종합토론회를 공개하지도 못하는 공론화는 이미 투명성과 공정성을 상실했으며, 울산 등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을 배제한 공론화다. 아울러 경주지역 시민참여단 구성에 한수원 개입 정황이 포착됨에도 진상조사조차 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같은 시각에 '월성핵쓰레기장 건설반대 양남면대책위'도 경주역 광장에서 700여 명이 모여 '맥스터 반대, 엉터리 공론화 중단 촉구' 집회를 열었다.  정혜원기자 usjhw@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