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은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주력산업 침체로 위기에 빠진 지역 경제의 재도약을 기약할 수 있는 주춧돌을 놓았다.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미래 성장기반을 뒷받침하게 될 울산경제자유구역은 수소경제를 기반으로 한 '동북아 에너지 허브'를 목표로 역사적인 첫걸음을 내딛는다. 다만 실질적인 투자유치 성과를 올리기까지 적지 않은 난제들이 기다리고 있다. 울산 경제자유구역 지정의 배경을 돌아보고, 제도의 조기정착 방안과 이를 위한 과제를 진단해본다. 편집자주
 
# 시, 2030년까지 3개 지구 5조5544억 유치 목표
울산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은 울산이 처한 절박한 상황에서 꺼내 든 경제 위기 극복 카드였다. 울산시는 울산을 '수소 중심도시'로 육성해 '동북아 에너지허브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세우고 있다. 

울산경제자유구역은 △수소산업을 육성하는 것 △기존의 주력산업을 수소와 연계시켜 고도화하는 것 △이와 관련한 연계 신산업을 육성하는 것 등 3가지를 특화전략으로 설정했다. 

울산경제자유구역은 크게 △R&D비즈니스밸리 △일렉드로겐오토밸리 △수소산업거점지구 등 3개 지구로 구분된다.

R&D비즈니스밸리지구에서는 수소 연료전지산업, 일렉드로겐오토밸리지구는 수소 자동차부품산업, 수소산업거점지구는 수소 관련 앵커산업(선도산업)이 유치된다. 울산경제자유구역 지정은 전국적으로 12조4,385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7만6,712명의 취업유발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울산시 정덕종 경제자유구역 담당은 "울산은 제조업이라는 견고한 골격위에 고부가 서비스산업이라는 글로벌 브랜디한 근조직을 키울 수 있는 최상위 특구법인 경제자유구역의 반석 위에 울산 수소산업을 올려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전담기구 경제자유구역청 설치 관련 조례도 정비·인력 양성
타 지역에 비해 경쟁우위에 있는 수소산업 생태계를 울산경제자유구역에 적용하고, 이를 통해 국가정책인 수소경제를 이행하는 중추도시가 되는 것이 울산의 최종 목표다.

울산은 이미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1만대, 수소충전소 20기 보급에 대한 로드맵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또 수소 제조·저장 능력 확대하기 위해 수소공장(5만㎥/hr) 2개소 증설을 계획 중이고, 울산 시내 배관 63㎞와 충전소 60개소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내 3개 대학에 전문학과를 설립해 수소 전문인력 양성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기존 산업인프라와 항만과의 연계체계도 우수해, 북방지역 에너지 경제 교류 협력을 다각화 하기에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
울산의 수소산업 육성 정책은 단순한 계획에 그치지 않고 가시적인 성과도 올리기 시작했다.

중기벤처기업부의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 국토부의 수소시범도시 선정, 산업부 주관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 공모 최종 선정 등이 그 결과물들이다. 또 지난 5월에는 효성이 글로벌 화학기업인 린데그룹과 2022년까지 총 3,000억원을 투자해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울산에 설립하기로 하면서 대규모 투자 결실도 거뒀다. 

수소산업의 태동기를 지나고 있는 울산은 이번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성숙기로 첫발을 내딛는 역사적 전환점을 맞게 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역 산학연 협력 공격적 투자 마케팅 총력 다짐
울산은 이번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힘입어 지역전략산업과 고부가서비스산업 육성의 시범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울산은 이를 위해 2020년부터 2021년까지 1조3,580억원, 2022년부터 2030년까지 4조1,964억원 등 총 5조5,544억원의 투자유치를 목표로 내걸었다.

먼저 수소산업거점지구는 UNIST, 수소연료전지실증화센터, 에너지기술연구원과 협력을 강화해 기업부설연구소 및 수소 관련 기업을 유치한다. 일렉드로겐오토벨리 지구는 앵커기업인 현대모비스를 중심으로 관련 부품 및 협력사를 유치한다. 

R&D비즈니스밸리는 수소산업의 사업화와 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MICE산업, 그리고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투자유치에 집중한다는 복안이다. 경제자유구역에 입주하는 기업들에게는 조세감면, 경영활동 지원, 규제완화, 행정절차 지원 및 간소화 등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수소 중심 도시 발돋움 동북아에너지허브 육성
투자유치 환경이 유리해졌다고 해서 그것이 실질적인 투자유치 성과를 장담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경기가 녹록치 않은데다가, 다른 지원제도와의 차별성이 부족해 효율성 떨어진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어서다. 실제 외국인투자지역, 자유무역지역, 경제자유구역 등 경제특구가 모두 외국인투자유치라는 정책목표적 유사점을 지니고있다. 

울산시는 '경제자유구역청'을 설치하고 투자유치를 전담하게할 방침이다.  투자자 입장에서 믿고 소통할 수 있는 공식적인 창구를 마련해 신뢰도를 향상시기 위해서다. 또 역량있는 청장을 채용하고 투자유치와 혁신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해 투자성과를 이끌어낸다는 전략이다.

정 담당은 "중앙정부와 경제자유구역청 설립을 위한 기구와 정원을 승인 절차를 조율하고, 조직의 운영근간이 되는 '경제자유구역청 설치 조례'등 자치법규를 정비할 예정"이라며 "기술력 있는 국내기업 투자유치에 사활을 걸고 공격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펼쳐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제조업 연계 고부가서비스산업 태동 첫발
전문가들은 전담기구 구축이나, 공격적인 세일즈만으로는 투자유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전영도 울산상의 회장은 "기지정 경제자유구역인 인천, 부산·진해, 광양만권, 황해, 대구·경북, 동해안, 충북 등 총 7개 구역의 입주 업체 수는 총 5,250개다. 이중 외국인투자기업은 316개로 전체 입주기업의 6% 수준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전 회장은 투자유치 전략으로 울산에 맞는 차별화된 비전과 지원제도 마련을 제시했다. 그는 "코로나 이후 보호무역의 향후 전개 방향과 화석연료 수출국가들이 수소경제시대를 늦출 가능성 등 외부영향에 대비해, 수소산업으로 전환의 지속적인 공감대 형성을 위한 수소산업의 빅픽처를 제시해야 한다"며 "수소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기획부터 인프라 구축, 기업유치, 육성 등 정책 지원과 기존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기 위한 혁신전략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제기했다. 

전 회장은 이와 함께 국내외 투자유치를 위한 글로벌한 시각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통한 전략 수립도 주문했다. 그는 "지금 전 세계 국가들은 해외투자 유치를 위해 동일한 수준의 세금감면과 현금지원을 하고 있다. 그래서 더 이상 세금감면, 현금지원은 유치 수단이 될 수 없다"며 "중동지역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부펀드를 활용한 자본투자, 세계 최고의 정주 여건 보장 등 전 세계 경제 특구와 경쟁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 회장은 마지막으로 인센티브 기준의 다양화도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자리 창출, 신산업육성 등 현 시점에서 지역에 필요한 정책목표를 인센티브 기준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인센티브 제공 기준을 투자금액 외 고용증대, 에너지 효율성, 연구개발 실적, 지역발전 기여도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고, 국내기업에 대한 혜택 및 지원이 없는 역차별문제에 대한 검토도 병행돼야한다"고 강조했다.  하주화기자 jhh0406@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