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경주 탈핵단체들이 27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재검토위원회가 지난 24일 발표한 월성원자력발전소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의 공론화 조사 결과가 조작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울산주민투표운동본부 제공
울산·경주 탈핵단체들이 27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재검토위원회가 지난 24일 발표한 월성원자력발전소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의 공론화 조사 결과가 조작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울산주민투표운동본부 제공

울산·경주 탈핵단체들이 월성원자력발전소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이하 맥스터)의 공론화 조사 결과가 조작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 단체는 27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재검토위원회가 지난 24일 발표한 맥스터 찬성 84.1%가 조작됐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극단적으로 편중된 시민참여단 145명의 찬반 비율을 공론 조작의 근거로 제시하면서 "양남면의 경우 시민참여단 39명 중에 반대는 1명뿐이었다. 감포읍도 31명 중에 반대는 1명이다. 이처럼 반대 주민을 의도적으로 배제하고 찬성 주민 위주로 시민참여단을 구성한 결과 84.1%의 맥스터 찬성이 만들어졌다"고 했다.

이어 "여론조사 기관인 ㈜한길리서치가 양남면 주민 891명을 대상으로 6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조사한 결과는 맥스터에 반대하는 주민이 55.8%로 나왔다. 55.8%를 기준으로 하면 21명의 반대 주민이 양남면 시민참여단에 포함돼야 마땅하나, 재검토위 결과발표 결과 반대는 1명뿐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은정 울산주민투표운동본부 공동대표는 "울산 북구주민 5만명 이상이 주민투표를 해서 94.8%의 맥스터 반대가 나왔다. 월성원전에서 경주시청까지 27㎞, 울산북구청까지 17㎞에 불과하다. 울산이 배제된 145명의 의견으로 맥스터가 건설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번 사안에 대해 청와대가 직접 진상조사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특히, 진상조사의 객관성, 투명성, 공정성 확보를 위해 '민관합동 공정성 검증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울산주민투표운동본부는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 등 98단체로 구성됐으며, 경주시민대책위는 경주지역 20여 개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연대단체다.   

한편 이날 탈핵 울산시민 공동행동은 성명서를 내고 최재형 감사원장의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최 감사원장이 월성1호기 감사과정에서 친 원전 편향성을 가지고 감사관들의 감사 진행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이 민주당 소속 송갑석 국회의원의 대정부 질문과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증언을 통해 확인됐다. 이 같은 사실은 엄정중립을 기본으로 하는 감사원의 감사가 중립적이지도 공정하지도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정혜원기자 usjhw@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