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8일 여름철에 세균으로 인한 식중독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만큼 식재료의 세척과 조리에 주의를 당부했다.

 식약처가 이날 공개한 '식중독 발생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식중독 환자는 연평균 6,893명씩 발생했으며 이 중 39%인 2,697명은 여름철인 6~8월에 나왔다.

 또 지난 5년간 식중독 사고는 연평균 346건으로 집계됐는데 59.8%인 207건(환자1,820명)은 음식점에서 발생했다. 이 밖에 집단급식소에서 69건(환자 3,304명), 가정집에서 4건(환자 16명)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6~8월 여름철 발생한 식중독 사고만 보면 5년간 연평균 108건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도 61%인 66건은 음식점에서 발생했다.

 울산에서는 지난달 중순 울주군의 한 고등학교에서 30여명이 식중독 의심증세를 보여 당국에 역학조사를 벌였으나 한달이 지난 현재까지 원인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

 여름철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은 병원성대장균, 캠필로박터 제주니, 살모넬라 순으로 조사됐다.

 식약처는 이날 여름철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수칙도 장소별로 안내했다.
 음식점에서는 익히지 않은 음식을 제공하지 않아야 병원성대장균, 비브리오균 등으로 인한 식중독 감염 위험을 막을 수 있다. 육회, 생선회 등 날 음식을 판매해야 한다면 소량씩 자주 제공해 음식의 신선도를 유지해야 한다.

 집단급식소에서는 육류, 해산물, 계란이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중심온도 75도에서 1분 이상)하고 채소류는 염소 소독액으로 5분 이상 세척한 뒤 충분히 헹궈내야 한다.

 특히 여름철 많이 섭취하는 삼계탕을 조리할 때는 생닭을 씻은 물이 다른 식재료나 식기에 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가정에서는 조리 전 손을 세정제로 30초 이상 씻어야 한다. 
 정혜원기자 usjhw@ulsanpress.net

 

☞ 울산신문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vo.la/ut4n
☞ 울산신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vo.la/xLJA
☞ 울산신문 페이스북 구독하기 ▶ https://vo.la/yUp4
☞ 울산신문 인스타그램 구독하기 ▷ https://vo.la/3jIX
☞ 울산신문 트위터 구독하기 ▶ https://vo.la/1ubY
☞ 울산신문 블로그 구독하기 ▷ https://vo.la/Kzp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